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는「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의 사업계획을 승인하고 본격 착공하였다고 밝혔다.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은 고덕 강일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현재 9호선 종점역인 중앙보훈병원역에서부터 5호선 환승역을 거쳐 고덕강일 1지구에 이르는 4.12km 구간에 총 사업비 6,408억 원을 투입하여 4개역(환승역 1개소)을 신설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본 사업은‘18년 5월 예비타당성조사,‘20년 4월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이후 실시설계, 관계기관 협의 등 절차*를 거쳐 이번에 사업계획이 승인됨에 따라‘28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도시철도 건설 절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 → 기본계획 → 기본 및 실시설계 → 사업계획→ 공사→ 준공(개통) 서울도시철도 9호선은‘09년 1단계(개화~신논현),‘15년 2단계(신논현~종합운동장),‘18년 3단계(종합운동장~중앙보훈병원) 구간이 개통되어 현재 개화역~중앙보훈병원역까지 41.4km 구간을 운행 중이며, 4단계 구간인 중앙보훈병원역~고덕강일1지구 구간이 개통되면 서울 한강 이남에 총 45.5km의 도시철도를 동서로 완성하게 된다. 9호
서울시가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버스와 지하철 등 차량 내 실시간 혼잡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버스 혼잡도 정보는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서 실시간 도착 정보와 함께 제공 중이다. 지도 애플리케이션(앱)에서도 버스정보 검색 시 차량 내 혼잡도를 볼 수 있다.버스 차내 혼잡도는 교통카드 단말기 승하차 정보로 차내 인원을 산출해 송출한다. 혼잡도는 '여유', '보통', '혼잡' 등 3단계로 나눠 안내된다. 여유는 좌석에 앉을 수 있는 정도, 보통은 입석 승객이 손잡이를 잡고 서 있을 수 있는 정도, 혼잡은 통로에 승객이 있으면서 승객들 몸이 맞닿는 정도나 그 이상을 의미한다.지하철은 1~8호선의 혼잡 정보를 '여유', '보통', '주의', 혼잡' 등 4단계로 나눠 제공 중이다. 전동차 칸별 정보까지 안내된다. 지하철 혼잡도는 교통카드 정보와 차량 탑승인원 무게 센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측정된다.'또타' 지하철 앱에서도 실시간 열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타 앱에서는 위치 정보를 통해 차량 온도조절 요청을 할 수 있고 자전거 경사로 등 편의시설과 전동 휠체어 승하차 정보 등 지하철 이용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도 파악할 수 있다.백
도로교통공단은16일강릉원주대학교산학협력관대강당에서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수송운영부관계자와올림픽수송운전요원등360여명이참석한가운데‘2018평창동계올림픽대회성공개최를위한교통사고ZERO화선포식’행사를개최했다. 올림픽수송운전요원은이번평창동계올림픽선수단등관계자의안전한수송을위해전국각지에서모집됐으며모두4300여명에이른다.현대모비스와한국어린이안전재단이후원한이날행사는올림픽수송운전요원에게부여된임무를열정적이고성실하게수행함으로써‘교통사고없는안전한평창동계올림픽’실현을다짐하기위해마련됐다. 박길수도로교통공단교육본부장은인사말을통해“올림픽같은메가톤급스포츠행사는수송에서시작해서수송으로끝난다는말이있을정도로이번평창동계올림픽에서수송운전요원들의역할이매우중요하다”고강조했다. 박본부장은이어“올림픽의성공적개최를위해아무리훌륭한경기장과각종인프라가구축되었다하더라도관중,선수,심판,임원,미디어등을경기장까지안전하게수송하지못한다면대회가정상적으로진행될수없다”면서“안전운전과정시성확보등을유념하여최상의수송운송서비스를제공하여우리나라의국격과국민의자긍심을높이는데기여해주기바란다”고당부했다. 수송운전요원대표로나선김우창씨는선서문을통해성공적인올림픽개최를위해수송운전요원으로서의역할을열정적이고성실하게수행하겠다고다짐했다.선서문에는안전올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이지윤, www.sisul.or.kr)은 ‘장애인 전용 택시’를 운행할 개인택시 사업자 50명을 12월 18일(월)까지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장애인전용 개인택시는 휠체어를 이용하지 않는 장애인의 이동 편의를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장애인 전용 개인택시는 일반택시와 달리 거리를 배회하지 않고 콜을 받아 운행한다. ○ 장애인전용 개인택시는 별도로 지정한 외부표식과 콜장비를 부착하여야 하며 운행구역, 이용요금, 운행요령 등 운영에 관한 모든 사항은 장애인콜택시 운행기준을 따르게 된다. 지원 자격은 만 65세 미만의 서울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서울개인택시 사업자로서 공단에서 정한 차량보험 기준을 충족해야한다. 장기 무사고 운전자, 가족 중 장애인이 있는 사람,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 자원봉사 다수 경험자는 우대된다. 이번에 선정되는 사업자는 내년 1월~12월까지 1년간 개인택시를 장애인 전용 택시로 운행하게 된다. ○ 운행시간은 평일(토‧일‧공휴일 제외) 12시간이며, 06~20시의 범위 안에서 출근시간(06,07,08시)을 월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사업자의 수입은 공단에서 지급하는 운행실적(콜건, 탑승거리, 탑승시간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오영태)은 4월 20일 공단 본사(경북 김천 소재)에서 3급 이상 간부 170여명을 대상으로 새로운 도약을 위한 ‘2016 관리자 혁신 리더십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성과연봉제 확대, 지역 사회와의 상생발전과 동반성장 등 정부정책에 대한 내부 공감대를 형성하고 미래발전방향 모색을 통해 공단이더 효율적이고 강한 조직으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자리로, 참석자들은 관리자의 리더십 역량 향상을 위한 외부전문가의 특강을 비롯해 사업별 발전방안, 성과연봉제 등 경영혁신과 중소기업 경쟁력향상 지원,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책임완수, 고객만족도 향상 등 경영현안에 대한 발표와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사람중심의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최고의 전문기관’ 비전 달성을 위해 전 간부진이 TS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경영혁신에 솔선수범할 것을 다짐하는 ‘경영혁신 선언문’을 낭독하며 혁신을 위한 결의를 다졌다. 한편, 공단은 지난 2014년 오영태 이사장 취임 이후 OECD 하위권 수준인 우리나라 교통안전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2020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50% 감축한다는 도전적인 목표를 계속 이어나가고
경상북도는 안동시 예안에서 영양군 청기를 거쳐 영양읍으로 연결되는 지방도 920호선(예안~영양) 구간 중 그동안 단절되어 있던 예안~청기간 도로 확·포장 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 사업은 399억원을 투입해 올해 5월에 착공하여 2023년 완공할 계획으로 영양과 안동을 직접 연결하는 간선도로망으로 건설될 예정이며, 예안~청기간 도로 확포장 사업은 영양군 청기면과 안동시 예안면을 직접 연결하는 간선도로로 영양에서 안동까지 운행거리 15km, 소요시간 15분을 단축하게 된다. 그동안 청송 진보를 거쳐야 하는 우회노선을 최단거리로 이용 할 수 있게 함으로써 향후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겨울철 강설, 결빙과 잦은 낙석 등으로 먼 거리를 우회해야만 했던 지역 주민들로 부터 조기착공 요구가 이어져 왔다. 이에 따라 경상북도는 예안~청기 구간 9.03km를 터널화 및 확·포장(터널 407m, 교량56m/2개소)하기로 하고 2015년부터 보상을 추진해 왔다.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신용선)과 연합뉴스(사장 박노황)는 교통문화의식 함양, 건전한 언론문화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4월 11일 체결했다.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도로교통공단에서는 교통안전 관련 자료 제공 및 전문가 취재 협조 등 사업 전반에 걸쳐 다각적인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연합뉴스에서는 교통문화의식 함양 및 교통사고 줄이기 등의 협업 활동을 통해 선진교통문화 정착에 앞장서기로 했다.신용선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이 상호 협조하여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아울러 건전한 언론문화 발전에 함께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며 포부를 밝혔다.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이 높아지는 국민 눈높이에 맞춰 일류 호텔 수준으로 업그레이드될 전망이다.한국도로공사는 2002년 월드컵을 앞두고 대대적인 화장실 시설개선을 통해 우리나라 화장실 문화를 획기적으로 바꿨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그러나 이러한 시설 개선 후 15년이 지났고 그동안 우리 국민들의 눈높이도 상당히 높아져 다시 한 번 화장실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실시한 이용객 대상 설문결과에서도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수준에 만족한다고 답변이 65%에 그쳤다.도로공사는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을 일류 호텔급 화장실로 탈바꿈 시킨다는 목표로 지난해부터 개선작업을 준비해왔다.‘휴게소 운영업체’, ‘한국화장실협회’, ‘분야별 내․외부 전문가’가 참여한 ‘화장실 혁신 T/F’를 지난해 말부터 구성해 운영 중이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적합한 화장실 모델을 마련하기 위하여 인천공항, 유명 백화점, 화장실협회 등을 현장 방문해 사례조사를 실시하고 일본 선진휴게소를 방문해 벤치마킹 하는 등 최신 화장실 시설과 운영 시스템을 포함한 혁신모델을 마련했다. 화장실 혁신대책 중 가장 눈에 띄는 점은 화장실 외부 디자인과 내부 인테리어가 일류 호텔 수준으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철도서비스를 이용자 관점에서 평가· 개선하기 위해 작년 10월 구성된 ‘제1기 철도서비스 시민평가단’ 활동을 결산하고, 이후 제2기 철도서비스 시민평가단 구성을 통해 이용자 보호를 위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지난 6개월간 시민평가단은 역사·열차·연계시설 이용에 있어 안정성과 쾌적성에 대한 평가는 물론 이용안내 정보, 예발매 시스템, 관광열차 운영 방식 등 철도서비스 전반에 걸친 모니터링을 통해 총 135건의 개선과제를 발굴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해 철도운영자는 운영여건과 소요재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86건(64%)에 대한 개선을 단계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시민평가단은 국토부가 관리 중인 ‘철도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철도운영자 30대 실천과제 현장점검’에도 참여(‘15.12월)하여, 철도운영자의 서비스 개선노력을 직접 점검하는 기회도 가졌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시민평가단이 발굴한 개선 과제 중에는 객차 통로에 보관하는 물건의 분실방지를 위한 보관대 ‘자물쇠 부착’, 스마트 폰을 활용한 ‘깨우미 서비스’ 제공 등 작은 관심으로도 개선효과가 큰 건의사항이 다수 있었다”고 밝히며, 제1기 철도서비스 시민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도로이용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국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3기 도로서비스 평가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도로서비스 평가단’은 일반국민이 직접 참여하여 도로시설물을 모니터링하고 개선사항을 제안하는 국민참여단으로서 지난 ‘14년부터 1년 단위로 운영되고 있다. ‘3기 도로서비스 평가단’의 모집기간은 4월 12일부터 20일까지로 도로이용에 대한 관심을 가진 국민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평가단에 위촉되면 관련 교육을 받은 후 희망지역에 대한 도로평가 활동을 하게 된다. 주요 활동사항은 도로포장 및 안전시설물의 불량·파손과 같은 불편사항을 스마트폰 앱 ‘척척해결서비스’에 신고하는 등으로 참여하는 것이며, 올해 4월로 활동기간이 만료되는 2기 평가단은 2,200여 건의 불편사항을 신고하는 등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했다. 국토교통부는 신청서를 제출한 지원자 중 도로이용에 대한 관심도, 참여 열정, 홍보 역량, 전문성, 성실성 등을 심사하여 약 200명을 ‘3기 도로서비스 평가단’으로 선정하고 4월 29일 발표할 계획이다. 활동기간은 올해 5월부터 내년 4월까지 1년간이며, 수행실적에 따라 소정의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