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본부장 홍익태)는 ‘오염원인자 책임원칙’을 확립하고 대형 기름저장시설의 해양오염사고 초동 대응역량 향상을 위해 해양시설 간 협력체계 강화 및 해경 보유 장비 공동 활용 등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바다에 인접한 1만㎘이상 대형 기름저장시설은 전국 61개소로 각 기름저장시설은 해양오염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방제선 및 방제장비를 배치토록 의무화하고 있어, 자체, 공동 또는 위탁배치를 통해 사고에 대비하고 있으나, 인접한 해양시설간의 협업을 통한 공동대응 체계는 미흡한 실정이다.이에 따라 해경본부에서는 대형 기름저장시설 20여개 업체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대형 기름저장시설 해양오염대응역량 강화’ 간담회를 통해 민·관 협력을 통한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했다.인접한 해양시설간의 협업을 통해 비상연락망 구축, 방제장비·자재 공동활용 등 업체 간의 상호 해양오염사고 대응 협력방안을 구축하고, 해경본부 보유 방제장비를 언제든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과 함께 평소 해경보유 방제장비 운용 교육을 통해, 해양오염 사고 시에는 국가 해양오염 방제장비를 편리하게 활용이 가능토록 제도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국민안전처 김형만 해양오염
지난해 10월 교육과정을 시작한 제1기 국비 크루즈 승무원 인력양성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은 총 70명이다. 이 중 국내교육과정 4개월과 해외연수 1개월을 마치고 외국 크루즈 선사의 면접시험과 적성검사에 최종 합격한 교육생은 52명(여 40명, 남 12명)이며, 국내 카훼리 선사에 취업한 교육생은 2명으로 취업률이 77%를 넘어섰다. 외국 크루즈 선사에 합격한 교육생들은 선사 인력 충원계획에 따라 6개월 이내 크루즈선에 승선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교육기관 지정, 학생선발, 국내외 전문교육, 외국 크루즈선사에 취업 알선을 담당하고, 고용노동부에서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사업으로 지정하고 국비(고용보험기금)로 교육비를 지원했다. 해양수산부와 고용노동부가 함께 국비로 양성하는 크루즈 승무원은 선내 데스크, 식음료 및 객실 프론트 오피스,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2~3년 이상 근무한 후 크루즈 내 중간관리자로 근무하게 된다. 올해 크루즈 승무원 전문인력 양성 규모는 180명으로 고용노동부와 협의하여 최종 확정되었다. 지난해 해양수산부가 지정한 서울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경산 ‘대경대학교’, 제주 ‘(사)창의연구소(제주국제대학교 컨소시엄)’에서…
인도 뭄바이에서 4월 14일부터 16일까지(현지 시간) 열리는 인도 해양투자박람회(Maritime India Summit 2016)에 한국이 유일한 파트너 국가로 참석한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이 대통령 특사로 임명받아 총 56개의 기관․기업체로 구성된 200여명의 대규모 민․관 대표단과 함께 참석할 예정이다.아시아와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바닷길의 중심에 위치하는 인도는 최근 국제교역량이 급증하면서 주요항구의 개발 및 현대화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 행사는 이러한 배경 하에서 해운․물류, 항만, 조선 등 해양 분야에서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인도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국제 투자박람회다. 이번 언론 브리핑에서는 비크람 K. 도래스와미 주한 인도대사의 환영인사에 이어, 인도 해양투자박람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소개, 조신희 해양수산부 국제원양정책관과 주한인도상공회의소(ICCK) 의장단이 함께하는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인도해양투자박람회에서 우리나라는 파트너 국가로서 약 350평의 전시구역을 배정받고, 해운물류, 조선, 항만 분야, 수산자원 등 한국 해양 분야의 저력에 대해 발표할 수 있는 독립 세션을 구성하게 된다. 조신희 해양수산부 국제원양정책관은 “이번 인도
정부는 동남아시아의 최대 강인 메콩강 유역의 내륙수로운송 개선에 관해 아세안과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간다.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오는 4월 6일부터 8일까지 필리핀 보라카이에서 개최되는 ‘제31차 아세안 해상교통실무회의’에 참석, ‘메콩강 내륙수로운송(IWT) 개선 연구’에 대해 현재까지의 검토결과를 발표하고 관련 국가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이 연구는 2014년 8월 제28차 아세안 해상교통실무그룹(MTWG) 회의에서 우리나라가 메콩강 내륙수로운송개선 연구를 지원키로 약속함에 따라, 그 후속조치로 지난해 4월부터 용역에 착수하여 진행 중에 있다. 이번 MTWG회의에서는 지난 3월 초 개최한 메콩강위원회 전문가 세미나 결과를 토대로 IWT추진방향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메콩강 유역은 총 길이가 4880km에 달하며, 글로벌 금융위기에도 연평균 6%대로 고성장중인 유망한 지역이다. 이 연구는 신흥경제권인 메콩강 5개국(태국․캄보디아․라오스․베트남․미얀마)의 물류교통 환경개선을 지원하고, 이들 국가 경제발전의 중요 자원인 내륙수로운송(Inland Waterway Transport, IWT)의 활성화를 통해 메콩강유역의 경제성장을 지원하고자 추진하는 것이다.
평택지방해양수산청(청장 임송학)은 평택ㆍ당진항에 입ㆍ출항하는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 관내에 설치ㆍ운영 중인 사설항로표지에 대해 관리실태 점검을 실시한다.기간은 4월 6일부터 29일까지 4주간으로, 이번 일제점검은 관내 사설항로표지 소유업체 23개사를 대상으로 항로표지 58기(등대17기, 등부표31기, 무신호5기, 기타5기) 및 항로표지 위탁관리업체를 대상으로 한다.주요 점검내용은 항로표지 기능 상태(위치, 등질 등) 및 장비용품(등명기, 축전지, 태양전지, 충방전조절기) 관리상태, 항로표지 위탁관리업체의 등록사항에 대하여 관련 규정에 따라 적합하게 운용되고 있는 지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송글재 항로표지과장은 “이번 지도점검을 통해 항로표지를 최적의 기능 상태로 유지하고 사설항로표지 소유자의 안전의식을 제고하여 평택ㆍ당진항의 안전한 해상교통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가 일부항만에서 예선 배정을 둘러싼 기존업체와 신규 업체 간 분쟁이 발생하고 항만시설 능력을 초과하는 예선업 규모 팽창 우려가 있어 예선업 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선박입출항법’ 일부개정을 추진한다.예선(曳船)은 항만에 입출항하는 대형선박들을 부두시설까지 끌어당기거나 밀어서 안전하게 이동시키는 업무를 수행하여 수출입화물의 해상운송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개정안의 주요내용으로 먼저 각 항만별로 획일화된 예선 배정방식을 예선업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자율화할 예정이다. 현재 예선 배정방식은 예선업체 순번에 따라 예선을 공급하는 공동배선 형태와 예선업체 단독으로 영업하는 자유계약의 2가지 방법 중각 항만별로 구성된 예선운영협의회가 결정한 예선 배정방식을 개별 예선업체들이 의무적으로 따르도록 하고 있다.앞으로는 개별 예선업체가 예선 방식을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여 예선업계의 자율 경영 여건을 도모하고, 예선 배정방식을 둘러싼 업체 간 갈등 소지를 원천적으로 없앨 계획이다. 아울러 예선 시장의 위법하거나 부당한 사항에 대해 지방해양수산청장에게 개선명령권을 부여하여 예선업의 시장 질서를 확립하고, 예선 정계지의 여건을 예선업 등록요건에 포
경북 포항시가 ‘환동해미래전략본부’(이하 전략본부)를 설치하고 환동해중심 창조도시 포항만들기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포항시는 7월로 예정된 조직개편과 함께 4급 본부장 1명을 중심으로 환동해전략과와 형산강사업과, 해양산업과, 항만물류과 등 4개 부서로 구성된 환동해미래전략본부를 운영할 예정이다.환동해전략과는 경북도 동해안발전본부와 업무협력과 수중건설로봇, 국민안전로봇, 극한 엔지니어링, 수중글라이더, 3D프린팅 기술개발 등 미래전략사업과 신성장산업에 대한 육성 등의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또형산강사업과는 상생발전의 창조적인 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형산강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맡을 예정이다.해양산업과와 항만물류과는 영일만항 건설과 포항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건설, 두호마리나 항만개발, 여남지구 해양문화공간 조성 등 환동해 물류중심 도시 건설과 해양관광 인프라 구축 등의 업무를 추진하게 된다.이강덕 포항시장은 “올해는 포항유치가 확정된 동해안발전본부와의 협력 강화를 시작으로 환동해 해양관광 및 신성장산업 육성·발전, 형산강 프로젝트 추진과 같은 중요한 사업들을 통해 포항의 미래 100년의 초석을 마련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완성도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2016년 상반기 항만 및 어항공사 예정가격 작성 시 적용할 346개 항목에 대한 표준시장단가를 4월 5일자로 공고한다. 상반기 표준시장단가는 지난해 하반기 대비 1.77% 상승한 수준이다.표준시장단가는 직전 반기동안 수행한 공공 및 민간 건설공사의 공종별 계약단가, 입찰단가, 시공단가 등을 토대로 산정한 가격으로서 건설공사 예정가격을 결정할 때 사용된다. 2014년까지 운영되던 실적공사비가 2015년 상반기부터 표준시장단가로 운영되고 있다.시장 상황을 반영한 항만 및 어항공사 표준시장단가 공고를 통해 건설단가의 현실화에 따른 항만 건설산업 경영 개선, 시설물 안전 및 품질 확보 등이 기대된다.이번에 공고되는 2016년 상반기 표준시장단가의 자세한 내용은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가 4월 한 달간 11개 지방해양수산청 주관으로 지자체, 수협,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여 전국 해안가에서 동절기에 쌓인 쓰레기 60톤을 수거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기간 동안에는 ‘해안가 폐스티로폼 제로화’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우리나라 해안의 가장 대표적인 쓰레기이자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의 주범인 폐스티로폼을 중점적으로 수거한다.전국 해안가에 쌓여 있는 쓰레기량은 12천톤으로 추정되며 자연재해 및 해양 여가활동 증가 등으로 그 양을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종류별로는 패트병, 폐스티로폼, 폐비닐 등 스티로폼이 67%로 큰 비중을 차지하며 유리류 7%, 나무류 6%, 담배꽁초·불꽃놀이 5%, 종이류 3.5%, 금속류 3.1%, 천·의류 2.6% 등이 뒤를 잇는다.다양한 종류만큼이나 그 폐해도 만만치 않다. 해양경관 훼손, 해양생물 서식지 파괴는 물론 잘게 쪼개진 플라스틱 조각을 먹이로 오인하여 이를 섭취한 바닷새가 폐사하는 사례도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해양수산부는 이러한 해안가 쓰레기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지난해에만 국비 45억원과 지방비 120억원 등 총 16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수거·처리 사업을 추진하였으나 늘어나는 쓰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가 ‘2016년 해양안전캠페인’과 소형선 종사자를 대상으로 해양안전정보를 문자메시지로 제공하는 ‘모바일 해양안전정보 네트워크’ 운영 등 범국민적 해양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일반국민들의 해양에 대한 관심증가와 해양레저 활동 인구에 증가로 매년 3천4백만명의 국민들이 여객선, 유도선, 레저기구 등 선박을 이용하고 있으며 그 수는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지만, 대부분의 국민들은 바다에서의 안전에 관한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실정이다.이에 해양수산부는 대국민의 해양안전의식과 해양사고 발생 시 비상대응능력 제고를 위하여 매월 1일을 ‘해양안전의 날’로 지정하고, 전국 연안여객터미널, 항만 등을 중심으로 ‘구명조끼 착용 생활화’를 주제로 한 현장캠페인을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또 다중이용선박과 어선 등 소형선 종사자 약 7만 여명을 대상으로 해양안전과 관련된 필수정보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제공하기 위한 ‘모바일 해양안전정보 네트워크’도 운영한다. 모바일 해양안전 네트워크는 안전정보의 활용이 어려운 소형선박 종사자를 대상으로 국민안전처의 재난문자 메시지, 외교통상부의 해외안전여행정보 문자 서비스와 같이 해상에서 대형해양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작년 12월 발표한 ‘해양환경교육 종합계획’ 후속조치의 하나로 해양환경관리공단(이사장 장만)을 해양환경교육 전문기관인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이하 센터)’로 지정한다고 밝혔다.이번 센터 지정을 계기로 보다 많은 국민들이 직접 현장에서 해양환경 및 생태계를 보고, 즐기고,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에서는 연간 약 7만명이 교육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는 해양환경 골든벨, 갯벌 체험, 해양바이오블리츠*, 인형극 및 오염지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을 만들고, 강사 양성 및 해양환경교육 기관들의 교육활동 지원도 시행할 계획이다. 올해는 보존가치가 높고 경관이 빼어난 해양보호구역(갯벌, 습지 등), 해양환경 파괴의 주범인 해양쓰레기 현장, 연안도시 중 오염이 심한 특별관리해역(마산만․시화호․부산연안․광양만) 등을 해양환경교육의 장(場)으로 활용하고, 각 지역에 있는 민간단체(NGO) 등과 협력하여 지역 환경의 특성을 반영한 생동감 넘치는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학기 중 현장이동이 쉽지 않은 초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교실(차량)’도 운영할 계획이며, 이동교실은 우리나라 연근해 해양환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가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를 운용하는 전문관리기관으로 ‘세계로 선박금융(주)’을 선정했다.정부는 지난해 9월 노후화된 여객선을 신규 선박으로 대체, 안전사고 등을 예방하고,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쾌적하게 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해양수산부는 이에 따라 지난 3월 8일부터 18일까지 금융기관 등을 대상으로 펀드관리기관 선정공모를 실시, 관련 업무 수행 경력․전문성․전문인력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세계로 선박금융(주)을 펀드관리기관으로 선정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세계로 선박금융(주)이 선정된 것에 대해 “동 업체가 한국의 대표적인 선박펀드 운영사로서 다양한 선종에 대한 선박금융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운영계획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이에 따라세계로 선박금융(주)은 펀드 자금을 관리하며 펀드 지원대상이 될 여객운송사업자를 선정하고 감독하는 등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를 운용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한편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는 정부에서 자금을 직접 출자하여 펀드를 조성하고, 민간자본과 결합하여 신규 여객선 건조를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지원대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