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부지 중 전남 나주 고막원-목포 임성리 구간에서 매장 문화재들이 발견돼 공사 기간이 2년가량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국가철도공단에 따르면 내년 말을 목표로 했던 호남고속철도 2단계 건설 사업의 완공 시기가 2027년 말로 2년가량 늦춰질 전망이다. 호남고속철 2단계 사업은 광주송정역에서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해 목포역까지 고속철도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2015년 착공했다. 총사업비는 당초 2조5천300억원에서 올해 10월 기준 2조8천100억원으로 조정됐다. 호남고속철 2단계 사업 일부 공사 구간에서 다량의 문화재가 출토됨에 따라 철도공단은 공기 지연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공단은 지표 조사 이후 시공 단계에서 매장 문화재가 잇달아 발견되자 국가유산청과 공동으로 문화재 정밀 발굴조사에 착수했다. 해당 구간은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 중 전남 나주시 다시면 고막원역과 목포시 옥암동 임성리역을 연결하는 약 44.6㎞ 노선이다. 현재까지 출토된 문화재는 조선시대 토기 파편과 삼국시대 묘지 흔적 등이 대부분이다. 지역은 총 19곳으로, 고막원역∼임성리역 총 7개 공구에 고루 분포한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 기간의 조
고리원자력발전소 온배수 피해 보상과 관련해 어민들의 주장을 일부 받아들인 1심 판결에 불복해 한국수력원자력이 항소를 제기했다. 한수원은 고리원전 온배수 피해 보상 소송과 관련해 항소장을 제출했다고 21일 밝혔다. 한수원은 1심에서 피해 범위와 관련해 온배수 확산범위는 12.4km라면서도 피해 범위는 다른 근거 없이 17.5km라고 한 전남대학교 용역 결과의 문제점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성게알의 연평균생산량을 과거 최대 실적인 1988년도 378t보다도 훨씬 많은 848t을 제시하는 등 어업생산량이 과다 산정된 부분이 있음에도 이러한 부분이 검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허가·신고 어업 피해 기간에 대해 기존 판례는 3년의 기간을 적용하지만, 이번 판결에서는 8.3년을 적용했다고 주장했다. 1심이 2012년부터 지연손해금을 줘야 한다고 판단한 것에 대해서도 한수원은 법리적으로 다툴 필요가 있다고 봤다. 고리원전 관계자는 "온배수는 배수구로부터 멀어질수록 대기와의 열교환·바닷물과의 혼합으로 그 영향이 줄어드는 데도 7.8km까지 피해율이 유사한 것으로 평가한 전남대학교 조사 결과는 인정할 수 없다"면서 "1심에서는 어업 피해 범위와 피해율, 생산
부산시민공원에서 주문한 음식을 드론으로 배달하는 것을 실증하는 계획이 추진된다. 부산테크노파크는 22일부터 26일까지 부산시민공원에서 드론을 활용해 푸드코트의 음식을 배달하는 실증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부산시민공원 푸드코트 피크닉의 일부 음식을 공원에 있는 음악분수, 참여의 정원에 설치된 주문 애플리케이션(NARAON)으로 주문하면 드론으로 배달해줄 예정이다. 부산지역 드론 배송 전문업체인 해양드론기술이 배달을 맡는다. 실증 기간 배달료는 무료다. 김형균 부산테크노파크 원장은 "이번 실증을 토대로 다양한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10월 중순까지 수출이 조업일수 감소 등으로 3% 가까이 감소했다. 다만 반도체 수출액은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호조세를 이어갔다. 21일 관세청에 따르면 10월 1∼20일 수출액(통관 기준 잠정치)은 327억6천600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9% 감소했다. 조업일수를 고려한 일평균 수출액은 1.0% 늘었다. 이 기간 조업일수는 12.5일로 작년 동기(13.0일)보다 0.5일 적었다. 월간 수출액은 지난달까지 12개월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품목별로 보면 승용차(-3.3%), 철강제품(-5.5%), 석유제품(-40.0%), 선박(-16.2%), 무선통신기기(-21.7%) 등 대부분이 감소했다. 반면 반도체는 36.1% 늘었다. 월간 반도체 수출액은 작년 11월부터 증가세로 돌아선 뒤 두 자릿수 증가율을 이어오고 있다. 컴퓨터 주변기기도 15.6% 늘었다. 주요 국가별로는 미국(-2.6%), 유럽연합(EU·-8.9%), 일본(-12.6%) 등이 줄고 중국(1.2%), 베트남(1.1%), 대만(90.0%) 등이 늘었다. 이달 1∼20일 수입액은 337억7천500만달러로 10.1% 감소했다. 원유(-25.5%), 석유제품(-13.2%), 기계류(-9
4대 항만공사 중 부산항만공사를 제외한 3곳 모두 드론 탐지 장비 없이 순찰자에만 의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21일 국회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이 4대 항만공사(부산·인천·여수광양·울산)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인천항만공사와 울산항만공사는 각각 드론 불법 촬영 1건씩을 적발했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적발 내역이 없었다. 그러나 부산항만공사는 북항 188건, 신항 13건 등 총 201건의 드론 불법 촬영을 적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항만공사와 다른 항만공사들의 차이점은 드론 탐지장비의 설치 유무라고 이 의원은 지적했다. 부산항만공사는 2021년 드론 탐지 시스템을 도입해 종합상황실에서 드론을 탐지하고 추적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면서 위해 요소를 감지하면 순찰조나 경찰, 군부대에 상황을 전파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항만공사들은 이런 시스템 없이 순찰자에 의존해 드론을 탐지하고 있다. 이양수 의원은 "항만은 1급 국가중요시설이므로 항만공사들은 조속히 드론 탐지 시스템을 구축해 불법 촬영 피해 등을 예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CJ대한통운은 약국 경영 통합 플랫폼인 '바로팜'과 전략적 업무협약 및 의약품 물류 전담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의약품 전문 온라인몰을 운영하는 바로팜은 통합주문과 반품, 품절·입고 알림 등 약국 경영과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양측은 협약에 따라 약국에 최적화된 주문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의약품으로 물류 영역을 확장한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바로팜이 보유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영업망 확대 효과도 기대한다. 지난 6월 기준으로 바로팜을 이용하는 약국 수는 전체 80%인 약 2만개에 달한다. CJ대한통운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긴밀한 물류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바로팜의 '상장 전 투자 유치'(Pre-IPO)에도 참여한다고 밝혔다. 도형준 CJ대한통운 영업본부장은 "의약품 유통 과정의 품질 관리와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바로팜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며 "양사의 물류 인프라와 플랫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연계해 의약품 생태계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벤처기업협회가 제2의 티메프 사태(티몬·위메프 대규모 미정산)를 방지하기 위해 정산 주기를 10일∼20일 이내로 제한하는 내용이 담긴 대규모유통업법 개정안에 우려를 나타냈다. 벤처기업협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공정거래위원회의 규제 도입은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과는 무관한 섣부른 대응"이라며 "기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은 물론이고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로 이커머스 산업에 진입하려는 벤처·스타트업의 혁신 의지를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정위가 발표한 개정 방안에 따르면 국내 중개거래 수익(매출액)이 100억원 이상이거나 중개거래 규모(판매금액)가 1천억원 이상인 온라인 중개거래 사업자는 소비자가 구매를 확정한 날로부터 20일 이내 직접 혹은 결제대행업체(PG사)가 관리하는 판매대금을 입점 사업자와 정산해야 한다. 플랫폼이 직접 판매대금을 관리하는 경우에는 판매대금의 50% 이상을 금융기관에 별도로 예치하거나 지급보증보험에 가입하도록 하는 안도 개정 방안에 포함됐다. 벤처기업협회는 이를 두고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자를 한정해 규제를 강화한다고 하더라도 중소 이커머스 기업 역시 강화된 규제의 잠재적인 대상이 된다"고 우려했
새만금개발청은 18일 중국 쑤저우시에 있는 T그룹을 방문, 회장과 면담을 통해 신규 투자의향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샤먼텅스텐에 이어 중국 기업의 두 번째 단독 투자가 될 전망이다. T그룹은 11개 자회사와 연구센터를 보유한 중국 하이테크 기업으로 통신, 의료, 자동차, 전동 공구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개발청에 따르면 T그룹은 2026년까지 2만불을 투자해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전동 공구와 의료기기 생산 공장을 지을 예정이다. T그룹은 지난 4월 새만금을 방문해 세제 감면 혜택 등 투자 여건을 종합적으로 판단,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중국 기업의 새만금 투자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기업이 새만금과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바다 위 음주 운항은 자칫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위험하지만, 어민들 안전불감증 속에 이런 음주 운항이 반복돼 주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경남 통영해양경찰서는 내달 30일까지 해상 음주 운항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기간 해경은 운항 중인 선박들을 불시 단속해 음주 측정을 한다. 해상교통안전법상 5t 이상 선박은 혈중알코올농도 0.03∼0.08% 미만이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한다. 0.08∼0.2% 미만이면 1년 이상 2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상 2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이며, 0.2% 이상이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된다. 5t 미만 소형 선박은 0.03% 이상이면 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한다. 음주 운항 대부분은 어선이 차지한다. 해양경찰청이 집계한 2019년부터 지난 7월까지 선종별 음주 운항 적발 현황에 따르면 총 506건의 음주 운항 중 293건(57.9%)이 어선이었다. 지난 8일에는 통영시 매물도 인근 해상에서 4.99t 새우조망 어선 50대 선장이 혈중알코올농도 0.119% 상태에서 그물을 끌어올리는 작업을 하다 유조선과 충돌 사고가
일본 피겨스케이팅 전 국가대표 아사다 마오(33)는 "연아(와의 경쟁)가 없었다면 내가 이 자리에 없었을 것이기에, 연아는 나에게 아주 소중한 존재"라고 말했다. 아사다 마오는 지난 17일 오후 일본항공(JAL)이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한 김포-하네다 취항 60주년 기념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연아와 함께 아시아를 대표하는 피겨 스케이트 선수로 한 시대를 이끌어 기뻤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는 JAL이 김포-하네다 취항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한 것으로, 국내 항공업계와 여행업계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JAL은 아사다 마오 참석 방한을 비밀에 부치는 바람에 김경린 JAL 한국지사장 등 극히 일부 직원을 제외한 누구도 아사다 마오의 방한 사실을 알지 못했다. 아사다 마오는 이어 "처음 연아 선수를 만난 것은 14살 때 일이었다"며 "어머니들도 아는 사이여서 서로 주먹밥과 김치를 주고 받을 정도로 사이가 좋았다"고 말했다. JAL 측은 아사다 마오의 이러한 발언은 JAL의 김포-하네다 취항 60주년을 축하하자는 분위기에서 나온 것으로 보고 있다. 아사다 마오는 김연아 선수를 지칭하며 '선수' 등의 호칭 없이 '연아'로 표현, 친밀감을 나타냈다. 이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