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위 음주 운항은 자칫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위험하지만, 어민들 안전불감증 속에 이런 음주 운항이 반복돼 주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경남 통영해양경찰서는 내달 30일까지 해상 음주 운항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기간 해경은 운항 중인 선박들을 불시 단속해 음주 측정을 한다. 해상교통안전법상 5t 이상 선박은 혈중알코올농도 0.03∼0.08% 미만이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한다. 0.08∼0.2% 미만이면 1년 이상 2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상 2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이며, 0.2% 이상이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된다. 5t 미만 소형 선박은 0.03% 이상이면 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한다. 음주 운항 대부분은 어선이 차지한다. 해양경찰청이 집계한 2019년부터 지난 7월까지 선종별 음주 운항 적발 현황에 따르면 총 506건의 음주 운항 중 293건(57.9%)이 어선이었다. 지난 8일에는 통영시 매물도 인근 해상에서 4.99t 새우조망 어선 50대 선장이 혈중알코올농도 0.119% 상태에서 그물을 끌어올리는 작업을 하다 유조선과 충돌 사고가
1년 가까이 여객선(카페리) 운항이 중단된 인천∼제주 항로에 화물선을 투입하는 방안마저 난항을 겪고 있다. 16일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인천∼제주 항로는 지난해 11월 여객선 선사 '하이덱스 스토리지'의 철수 이후 1년 가까이 운항 공백이 이어지고 있다. 선사는 세월호 참사 이후 7년 8개월 만인 2021년 12월 여객선 운항을 재개했으나 선박 잔고장으로 운항 차질을 반복하다가 2년 만에 배를 매각했다. 해운 당국은 여객선 운항을 재개하려고 새로운 사업자를 물색했으나 국내 선사들은 엄격한 안전 기준과 낮은 사업성 등을 이유로 모두 난색을 보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IPA는 여객선 대신 화물선을 인천∼제주 항로에 투입하기 위해 지난달 공모를 진행했으나 운항 희망 선사가 단 한 곳도 나오지 않아 불발됐다. 카페리가 쓰던 인천항 연안2부두에는 하역 장비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화물선 선사들은 공모 참여에 미온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선사들은 인천∼제주 항로의 운항 중단이 장기화하면서 화물 물동량 대부분이 목포∼제주 항로로 옮겨간 탓에 사업성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IPA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재공모 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나 아직
부산해양경찰서는 출입 통제 구역에 무단으로 들어간 낚시꾼 15명을 적발했다고 14일 밝혔다. 해경은 가을 행락철 낚시객 증가에 대비해 지난 7일부터 일주일 동안 출입 통제 구역을 집중적으로 단속했다. 이들은 현재 항만법상 출입 통제 구역으로 지정된 11개소에 무단으로 들어간 혐의를 받는다. 최근 5년간 낚시하던 중 발생한 사고 건수는 2020년 4건, 2021년 6건, 2022년 6건, 2023년 10건으로 갈수록 늘고 있다. 부산해경 관계자는 "출입 통제 구역은 비탈길이거나 야간 조명이 없어 매우 위험한 곳"이라며 "사고가 발생했을 때 구조 인력이 접근하기 어려워 국민들 스스로 경각심을 가지고 안전한 곳에서 낚시 활동을 즐겨야 한다"고 당부했다.
부산해양경찰서는 출입 통제 구역에 무단으로 들어간 낚시꾼 15명을 적발했다고 14일 밝혔다. 해경은 가을 행락철 낚시객 증가에 대비해 지난 7일부터 일주일 동안 출입 통제 구역을 집중적으로 단속했다. 이들은 현재 항만법상 출입 통제 구역으로 지정된 11개소에 무단으로 들어간 혐의를 받는다. 최근 5년간 낚시하던 중 발생한 사고 건수는 2020년 4건, 2021년 6건, 2022년 6건, 2023년 10건으로 갈수록 늘고 있다. 부산해경 관계자는 "출입 통제 구역은 비탈길이거나 야간 조명이 없어 매우 위험한 곳"이라며 "사고가 발생했을 때 구조 인력이 접근하기 어려워 국민들 스스로 경각심을 가지고 안전한 곳에서 낚시 활동을 즐겨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부가 제주도에서 하늘을 나는 에어택시,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지원한다. 또 육지보다 물류비용이 높은 제주 지역에서 기업들의 물류비 부담을 덜 수 있는 스마트공동물류센터 건설도 추진한다. 정부는 15일 제주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세계로 열린 청정한 섬, 글로벌 휴양도시 제주' 민생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제주 교통·물류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제주도는 지난 2022년 9월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SK텔레콤 등 'K-UAM 드림팀' 컨소시엄과 UAM 시범 운용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UAM 상용화를 추진해 왔다. UAM이 뜨고 내릴 버티포트 등의 운용 시설은 제주국제공항과 서귀포시 성산항, 중문관광단지 등 3곳에 우선 설치하기로 했다. 시범 운용은 이들 후보지를 거점으로 구축될 UAM 노선별로 안전성과 사업성을 검증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내년 중 국토교통부에 UAM 시범 운용 구역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시범 운용에서는 관광 용도뿐 아니라 응급의료를 포함한 공공 및 일반 교통 용도의 UAM 운용 여건도 확인한다. 국토부는 제주 UAM 시범 운용을 거쳐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제
수협중앙회 회원 조합인 지역수협의 경영이 4개 가운데 1개꼴로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전북 군산·김제·부안을)이 수협중앙회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현재 지역수협 91개의 26%인 24개가 부실 우려 또는 경영관리 대상인 것으로 드러났다. 수협중앙회는 자본 적정성, 자산 건전성, 유동성, 경영위험도 등을 평가해 부실 우려 또는 경영관리 대상 조합을 선정한다. 부실 우려 또는 경영관리 대상 조합은 2020년 22개에서 2021년 19개, 2022년 11개로 한동안 감소세를 이어갔으나 2023년 20개를 기록하며 증가세로 돌아섰다. 이원택 의원은 "지역 어업과 수산업의 근간인 지역수협이 무너지고 있다"며 "수협중앙회는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서둘러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이 경영난 속에서도 자신의 연봉을 올렸다는 지적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14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은 "수협이 전사적 비상 경영체제를 발족했는데 비상 상황에서 회장 본인의 연봉을 올리는 결정을 했다"고 말했다. 올해 수협중앙회장 연봉은 2억8천만원으로 지난해보다 3천만원(22%) 올랐다. 올해 연봉은 4년 전인 2019년의 2배에 이른다. 김 의원은 수협에 대해 부채 비율이 지난 8월 현재 787%로 높고 지역수협 평균 연체율은 지난달 6.8%로 급등한 점을 언급했다. 그는 "수협이 적자 규모가 1천억원 넘어 경영 상황이 악화했는데 왜 연봉을 올렸나"라고 질타했다. 노 회장은 연봉 인상 결정 이유를 설명하지는 않았다. 그러면서 "이유를 막론하고 어려운 시기에 (연봉을 올려)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의원도 수협의 고정이하여신이 급증하고 대출 연체 비율이 가파르게 높아지고 있는 점을 우려했다. 임 의원은 "단위조합의 적자는 더 심각하다"면서 "적자 조합이 2021년에는 3개였는데 올해 8월 63개로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조합이 거의 없다"고 말했
1일 오전 10시 28분께 전남 완도군 노화읍 북고리 갯바위에 69t 근해채낚기 어선 A호가 좌초했다는 신고가 완도해양경찰서 상황실에 접수됐다. 완도해경은 경비함정, 연안 구조정, 완도구조대 등 가용세력을 현장으로 급파해 A호 승선원 7명의 안전을 확보했다. 이후 해경은 민간 해양 구조선 B호(양식장 관리선)와 협력해 A호를 갯바위에서 빼내(이초) 안전한 곳으로 옮겼다. 선체에서 파공이나 침수 흔적이 발견되지 않은 A호는 자력 항해로 경주시 감포항으로 이동했다. 해경은 "자동조타 중 졸음 운항해 갯바위에 충돌했다"는 A호 선장의 진술을 토대로 운항 부주의로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있다.
서해 최북단 섬 백령도에 대형여객선 도입을 추진해온 선사가 사업을 포기하자 옹진군이 재정을 투입해 선박을 직접 건조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다시 추진한다. 인천시 옹진군은 인천∼백령도 항로의 대형여객선을 직접 건조하는 방안을 인천시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옹진군은 9차 공모에도 사업이 좌초되자 공모 대신 인천시와 함께 선박을 직접 건조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앞서 군과 대형여객선 도입 사업 협약을 체결했던 한솔해운은 지난 19일 사업을 포기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군에 보냈다. 선사 측은 고금리로 선박 건조 자금을 확보에 부담을 느껴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백령도 항로에서는 앞서 차도선 하모니플라워호(2천71t)가 운항했으나 선령 제한(25년)에 따라 2022년 11월 운항을 중단했다. 이 항로에는 현재 코리아프라이드호(1천600t)와 코리아프린세스호(534t)가 운항 중이지만, 선박 크기가 작고 차량을 실을 수 없어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옹진군 관계자는 "재공모는 선사 측에서 관심도 없고 성공할 가능성이 작아 잠시 보류하기로 했다"며 "국비 지원을 위해 정부에도 적극 건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