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해운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736억원을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해 1분기보다 80.6% 증가하면서 2013년 SM그룹 편입 이후 1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을 냈다. 올해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55.1% 증가한 3498억원이고,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45.3% 늘어난 769억원으로 집계됐다. 대한해운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해운 시황의 변동성이 커졌으나, 전용선 선대를 효율적으로 운용해 좋은 실적을 거뒀다고 설명했다. 실적에 힘입어 부채비율도 지난해 1분기 264%에서 올해 1분기 147%로 크게 개선됐다. 대한해운은 액화천연가스(LNG) 수요가 커질 것으로 전망, 선대를 확장하고 나섰다. 올해 세계 최대 규모 액화천연가스(LNG) 벙커링선을 투입했고 2023년까지 순차적으로 4척의 LNG 운반선과 1척의 LNG 벙커링선 등 총 5척을 추가로 신규 계약에 투입해 총 18척의 LNG 선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김만태 대표이사는 “전쟁 이슈와 코로나 재확산에 대한 우려, 중국의 봉쇄 등으로 인한 시황의 변동성을 안정적인 사업구조와 꾸준한 재무구조 개선 등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로 극복해 나가겠다”며 “친환경 고부가가치 미래산업인 L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는 해운·항만·물류 기술창업 지원 플랫폼인 '1876 Busan'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이번 개소식은 공동운영기관(부산항만공사·부산광역시·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참여한 가운데 1876 Busan 플랫폼과 입주기업 소개, 부산 해운항만산업 창업현황 발표, 업무협약 체결, 시설투어 순서로 진행됐다. 1876 Busan 플랫폼은 해운·항만·물류분야의 창업 활성화와 스타트업 기업 및 예비창업자를 지원하는 특화된 플랫폼이다.개소식에 맞춰 공동운영기관은 해운항만산업 기술창업 활성화와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동운영기관은 ▲창업공간 ▲예비·초기 창업자 교육 ▲인건비 등 자금 ▲수요기업과 시장발굴 등 기술창업을 위한 아이템 창안에서 기술개발 및 사업화까지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지원을 위해 협력한다.또 공사는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민·관 공동 기술개발, 국가연구개발 과제 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창업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현재 1876 Busan 플랫폼에는 5개의 창업기업이 입주해 있다. 6개월의 시범운영 기간 이후 매년 최대 15개에 달하는 해운항만분야 스타트업 기업을 선정해 지원할…
해운 운임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HMM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전망이다. 운임 강세가 적어도 상반기까진 이어지고 올해 컨테이너 물동량도 양호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해운 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7일 기준5109.60으로 전주보다 1.2%(62.94포인트) 상승했다. 이는 SCFI가 2009년 10월 집계를 시작한 이래 사상 최고치다. SCFI는 지난해 10월부터 한 달 가량 하락하다 상승 전환해 9주 연속 오르고 있다. 지난해 12월 3일 처음으로 4700선을 넘은 이후 연말 5000선, 올 초 5100선까지 돌파했다. 좀처럼 풀리지 않는 미국 항만 적체 현상이 SCFI를 밀어올리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물동량은 늘고 있지만 항만 인력 부족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방역 강화로 컨테이너선들이 항구에 제때 입항하지 못하고 있다. 가까스로 입항해 컨테이너를 내려도 육상운송을 위한 트럭기사 부족 등으로 화물이 항구에 쌓이고 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동부와 유럽을 중심으로 항만 적체 악화가 지속되고 있다"며 "미국 서안의 경우 컨테이너 하역 지연 관련…
21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해운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17일 기준 4622.51포인트를 기록했다. 전주(9월10일) 대비 54.35포인트 오른 수치다. SCFI는 상하이거래소에서 상하이 수출컨테이너 운송시장 15개 항로의 스팟 운임을 반영한 운임지수다. 미주 동안 노선은 24주 연속 상승세다. 동안 노선 운임은 1FEU(1FEU는 12m여 길이 컨테이너 1개)당 1만1759달러로 전주 대비 0.24%(28달러) 오랐다. 반면 11주 동안 꾸준히 상승했던 서안 노선 운임은 지난주와 같은 6322달러를 기록했다. 호주·뉴질랜드 노선 운임은 전주 대비 102달러(2.43%) 오른 1TEU(1TEU는 6m여 길이 컨테이너 1개)당 4300달러를 기록하면서 이번 주 지역별 노선 운임 중 가장 큰 상승률을 보였다. 지중해와 중동 노선도 한 주 새 각각 146달러(1.98%), 19달러(0.48%) 상승한 1TEU당 7511달러, 3960달러로 집계됐다. 유럽 노선 운임은 전주 대비 33달러(0.44%) 오른 1TEU당 7524달러, 남미 노선은 같은 기간 43달러(0.42%) 오른 1TEU당 1만191달러를 기록했다
HMM 노사가 임금 협상을 지속하는 가운데 해양수산부가 수출입 물류 정상 가동을 위한 대책반을 꾸렸다. 해수부는 23일 낮 12시부로 해운물류국장을 반장으로 하는 ‘수출입물류 비상대책 태스크포스(TF)’를 설치했다고 23일 밝혔다. TF는 필수 업무기능을 유지하고 유사시 수송을 지원할 방법을 마련하는 등 수출입 물류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한다. HMM은 노사 간 자율교섭이 결렬된 후 중앙노동조정위원회의 조정 절차를 거쳤다. 그 결과 육상과 해상 노조 모두 조정 중지가 결정되면서 합법적으로 파업 등 쟁의 행위를 할 수 있는 권한(쟁의권)을 확보했다. 육상과 해상 노조는 이달 22일부터 오는 24일까지 쟁의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해수부는 “HMM은 노사 양측이 경영 정상화를 향해 함께 노력한 결과 창사 이래 최대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면서 “최근 수출입 물류가 어려운 상황에서 국적 원양선사가 가지는 국가 경제적 의미를 생각하며 마지막까지 열린 자세로 협상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울산시는 1일 울산시청에서 '인공지능(AI) 기반 중량화물 이동체 물류 플랫폼 실증 사업' 협약식을 열고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한다. 과기정통부와 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와 국제기구의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어려움에 부닥친 국내 조선·해운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산학연관 네트워크 협업으로 이 사업을 기획했다. 이 사업은 세계 해운 물동량의 51.6%(2018년 기준)를 차지하는 건식화물(철광석, 곡물 등) 운송 선박 중 하나인 로로(RoRo)선에 AI 기술을 접목한 해운물류 신(新)서비스 실증이 핵심이다. 특히 화물운송 연락체계가 전화 등 수작업 의존도가 높아 비용 부담이 큰 연안해운 물류 분야에 AI나 블록체인 등 정보통신기술(ICT)의 신기술을 접목해 운송 프로세스 지능화와 디지털화를 실현, 관련 산업을 혁신한다는 목표로 추진된다. 화물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을 연계해 해상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공유하고 해운물류 전 과정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뿐 아니라, AI 기술 접목으로 선박의 최적 운항 경로 설정과 충돌 회피 등 지능형 운항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항해 통신장비의 통합 전장화 국산화 대체
HMM은 국내 기업들의 원활한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미주향 임시선박 1척을 투입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선박을 포함해 HMM은 작년 8월부터 현재까지 임시선박을 26차례 투입했다. HMM 부산신항터미널(HPNT)에서 출항한 7000TEU(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HMM 자카르타 호’는 국내 수출기업 등의 화물을 싣고 13일 부산에서 출발했다. HMM 자카르타 호는 이달 말 26일과 내달 10일에 각각 미국 롱비치와 타코마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HMM 자카르타 호는 총 6000TEU의 화물을 실었다. 국내 물량 3707TEU 중 60% 이상이 중소화주 물량으로만 선적됐다. HMM은 현재 선박 용선 시장에서는 컨테이너선 추가 확보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다른 노선에서 운영 중인 선박까지 동원해 임시선박으로 투입하고 있다. HMM 관계자는 “지속적인 임시선박 투입은 수출에 차질을 빚고 있는 국내 화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대표 국적선사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수출기업들의 화물이 차질없이 안전하게 운송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사상최고치를 또 다시 넘어섰다. 3·4분기부터 해운 성수기인 만큼 우리 수출기업들의 물류비용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SCFI는 지난 11일 전주 대비 90.86 포인트 오른 3703.93을 기록했다. 2009년 10월 집계를 시작한 이래 최고치로, SCFI는 지난달 14일 이후 5주 연속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국내 수출기업들이 주로 이용하는 유럽 노선 운임이 크게 오르며 6000달러를 돌파하는 등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유럽 항로 운임은 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당 6335달러로, 전주 대비 468달러 올랐다. 미주 동안 운임은 1FEU(40피트 컨테이너 1개)당 79달러 뛰어오르며 최고치인 8554달러를 찍었다. 하지만 미주 서안 노선 운임은 1FEU당 168달러 하락해 4658달러를 기록했다.
HMM(구 현대상선)은 국내 기업들의 원활한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미주향 임시선박 1척을 추가 투입했다. 20일 HMM에 따르면 이번에 투입된 임시선박은 이날 부산에서 출항한 1800TEU급 다목적선 '우라니아(Urania)호'로 1474TEU의 화물이 실렸다. 전체 화물 대부분이 국내 화주의 물량으로 선적됐으며, 다음달 14일 미국 동안에 위치한 서배너(Savannah)에 직기항 할 예정이다. 다목적선(MPV)은 보통 석유화학설비·발전설비와 같은 초대형 특수 화물 및 중량 화물을 운송하지만, 필요에 따라 컨테이너도 실을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HMM측은 현재 선박 용선 시장에서는 컨테이너선 추가 확보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라, 국내 수출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다목적선까지 동원하여 임시선박으로 투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HMM은 우라니아(Urania)호 외에도 그동안 보스토치니(러시아), 하이퐁(베트남), 뉴욕(미국) 등 다섯 번의 다목적선 MPV를 투입해왔다. HMM 관계자는 "중소기업 수출화물의 원활한 선적을 위해 앞으로도 임시선박을 추가 투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며 "대표 국적선사로서 책임감을 갖고 안전하게 운송될 수 있도록 노력할
세계 최대 해운선사 동맹인 2M이 부산신항 2부두 운영사인 부산신항만주식회사(PNC)와 터미널 서비스 계약을 체결한다. PNC는 3일 2M과 7년 이상 장기 터미널 서비스 계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PNC는 또 하역요금 등 구체적인 계약 내용을 공개하지 않은 채 7∼8월부터 2M 컨테이너 물동량을 본격적으로 처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간 400만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 이상을 부산신항에서 처리하는 2M은 현재 3부두(운영사 HJNC)와 1부두(운영사 PNIT)를 이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2부두에서 연간 450만TEU 이상을 처리하는 세계 3대 해운동맹인 디얼라이언스(TA)가 어느 부두 운영사와 손잡을지 관심사다. 업계에서는 TA에 속한 HMM(구 현대상선)과 싱가포르 다국적 터미널 업체인 PSA가 각각 지분 50%를 보유한 부산신항 4부두 운영사 HPNT와 PSA가 대주주인 부산신항 1부두 운영사 PNIT가 유리한 고지에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부산신항 3부두 운영사인 HJNC 측은 높은 생산성을 강조하며 TA 물동량 유치에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올해 1분기 수출입 증가에 힘 입어 전국 항만에서 처리한 컨테이너 물동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부는 1분기 컨테이너 물동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719만TEU)보다 1.3% 증가한 729만TEU로 집계됐다고 22일 밝혔다. 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를 말한다. 컨테이너 중 수출입 물동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406만TEU)보다 4.5% 증가한 424만TEU로 조사됐다. 수입과 수출 모두 212만TEU로 각각 5.2%, 3.9% 증가했다. 주요 교역국인 중국을 상대로 한 수출입이 16.5% 증가한 영향이 컸다. 컨테이너를 다른 선박으로 옮겨 운송하는 환적 물동량은 1분기에 300만TEU로 지난해 같은 기간(308만TEU)보다 2.8% 감소했다. 전국 항만의 1분기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모두 2억5561만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억6384만t)보다 3.1% 감소했다. 주요 비컨테이너 거래품목인 유류와 유연탄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6.2%, 5.2% 감소했다. 유류는 광양항과 울산항의 원유, 석유 정제품 수출입 감소로 1억1701만t이 처리됐다. 유연탄은 화력발전소가 있는 태안항, 보령항의 수입 감소로 2천8
20년 넘게 전 세계 해운업계에서 독보적인 1위를 지키고 있는 덴마크 선사 머스크(Maersk)가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사의 선박 제조능력을 매우 높게 평가하고 있다는 소식에 업계가 휘파람을 부르고 있다. 4일 박무현 하나금융그룹 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머스크가 보유하고 있는 선박 가운데 1만5000TEU 급 이상 컨테이너선의 절반 이상이 한국 조선사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했다. 게다가 머스크가 최근 5년 간 인도 받은 선박 34척 가운데 한국에서 건조한 선박이 27척으로 약 79%를 차지한다. 박 연구원은 머스크가 선박의 거의 대부분을 한국 조선소로부터 인도 받은 점은 중국과 일본 등 다른 나라 조선업체보다 한국업체의 선박 제조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이를 보여주듯 전세계 2위 선사 MSC(스위스)와 4위 선사 CMA-CGM(프랑스)은 운용할 선박 제조를 최근 중국 조선업체에 맡긴 후 곤욕을 치르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중국 조선업체가 지난해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컨테이너선 수주를 받았지만 LNG 추진 컨테이너선을 1년 넘게 인도하지 못하는 사건이 발생한 것은 중국 기술력의 한계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다. CMA-CGM은 중국 국영조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