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위 음주 운항은 자칫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위험하지만, 어민들 안전불감증 속에 이런 음주 운항이 반복돼 주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경남 통영해양경찰서는 내달 30일까지 해상 음주 운항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기간 해경은 운항 중인 선박들을 불시 단속해 음주 측정을 한다. 해상교통안전법상 5t 이상 선박은 혈중알코올농도 0.03∼0.08% 미만이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한다. 0.08∼0.2% 미만이면 1년 이상 2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상 2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이며, 0.2% 이상이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된다. 5t 미만 소형 선박은 0.03% 이상이면 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한다. 음주 운항 대부분은 어선이 차지한다. 해양경찰청이 집계한 2019년부터 지난 7월까지 선종별 음주 운항 적발 현황에 따르면 총 506건의 음주 운항 중 293건(57.9%)이 어선이었다. 지난 8일에는 통영시 매물도 인근 해상에서 4.99t 새우조망 어선 50대 선장이 혈중알코올농도 0.119% 상태에서 그물을 끌어올리는 작업을 하다 유조선과 충돌 사고가
해양수산부는 9월 '이달의 수산물'로 대하와 전어를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대하는 고단백 저지방 수산물로 아르기닌이 풍부해 근육 형성과 면역력 향상에 좋고 소금구이, 튀김, 찜, 회 등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가을철에 많이 잡히는 대하는 양식 흰다리새우와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뿔이 코끝보다 길게 나오고 몸통보다 수염이 길다. 특히 꼬리가 초록빛을 띠는 특성이 있다. 전어도 필수 아미노산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구워 먹거나 회로 즐길 수 있다. 이달의 수산물인 대하와 전어를 비롯한 수산물 관련 정보는 어식백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협전남본부는 22일 한국농어촌공사 본관에서 전남 쌀 소비촉진과 아침밥 먹기 확대를 위한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했다. 양 기관은 쌀을 비롯한 전남 농축산물의 소비촉진 및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유기적인 업무 협조를 지속하기로 했다. 전남농협은 농어촌공사 임직원 600여명을 대상으로 전남 쌀과 쌀도너츠를 나누어 주며 아침밥 먹기의 중요성도 홍보했다. 박종탁 본부장은 "대한민국 농업의 큰 축을 담당하는 농어촌공사와 함께 아침밥 먹기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쌀 재고 소진을 통한 쌀값 안정과 농가소득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본보는 지난 7월 22일자 뉴스 보도에 <기아자동차 협력사 캠스 부회장, 성추행·횡령·순이익 조작 고발>라는 제목으로 주식회사 캠스에서 퇴사한 직원 B씨의 제보에 따라 A 부회장의 성범죄 의혹, 기아자동차에 대한 향응 등 접대 의혹, 보조금 및 급여 부정수급 의혹, 도청 의혹 등을 보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본보가 취재한 결과 주식회사 캠스의 부회장 A씨가 직원 B씨에게 당기순이익 조작을 지시하거나, 성범죄를 저질렀다는 직원 B씨의 설명은 모두 사실이 아님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주식회사 캠스가 주식회사 기아자동차에 성접대 및 고급음식 등을 접대한 사실이 없고, 관할 세무서와 거래 은행에도 접대한 사실이 없으며, 수년간 수차례 연구개발 정부지원금을 부정수급한 사실도 없음이 확인됐습니다. 주식회사 캠스에서 부회장 A씨가 입사하기 전 급여를 지급한 사실도 없고, 부회장 A씨의 주도로 직원들 몰래 녹음기를 설치하거나 특정 직원들을 사찰한 사실도 없는 것으로 확인된바, 이를 바로잡습니다. 이에 본보에 게재된 7월 22자 기사는 삭제됐습니다.
최근 10년간 한국의 수출 증가세가 중국과 대만의 수출 증가세에 못미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주요 수출품인 전자기기와 자동차 수출액은 같은 기간 두 국가에 추월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국제통화기금(IMF)과 한국무역협회 등의 통계를 분석해 이러한 내용을 담은 '동아시아 4개국(한국·일본·중국·대만) 수출 분석' 보고서를 19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수출액은 2013년 5천596억달러에서 2023년 6천322억달러로 13.0% 증가했다. 같은 기간 중국과 대만의 수출액은 각각 54.8%(2조2천108억달러→3조4천217억달러), 36.0%(3천51억달러→4천148억달러) 늘었다. 일본의 수출 증가율은 0.3%(7천149억달러→7천168억달러)였다. 한국의 수출 증가율은 중국의 4분의 1, 대만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했다. 그 결과 같은 기간 한국의 수출점유율은 0.3%포인트(3.0%→2.7%) 하락했고, 중국과 대만의 수출점유율은 각각 2.7%포인트(11.9%→14.6%), 0.2%포인트(1.6%→1.8%) 상승했다. 일본은 가장 큰 폭(0.7%포인트)로 하락해 3.1%를 기록했다. 특히 한경협은 한국의 4대 수출 품목(
야놀자 그룹은 19일 글로벌 여행 및 여가 산업을 선도할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플랫폼 사업의 비전과 중장기 전략을 공개했다. 우선 B2C 플랫폼 조직을 통합한다. 연내 야놀자 플랫폼과 인터파크트리플을 하나의 조직으로 통합해 메가 플랫폼으로 진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신규 통합 조직은 일상 속 모든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NOL(놀) 유니버스'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야놀자 플랫폼과 인터파크트리플이 보유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결합해 플랫폼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 아울러 단절된 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연결해 초개인화를 통한 고객 경험 혁신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는 "글로벌 여가 시장에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플랫폼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하고 강력한 성장 동력을 만들고자 조직적이고 전략적인 B2C 통합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최근 대전역 2층에 위치한 빵집 성심당의 월세를 둘러싼 논란이 일었다. 한산했던 대전역사를 살리기 위해 성심당에 이른바 ‘삼고초려’ 하던 코레일이 이제는 수익의 절반을 임대료로 내놓으라며 압박을 가하고 있어서다. 임대료가 수입의 절반에 해당한다는 근거로는 코레일과 성심당 간 임대계약 종료일이 올해 10월인데, 코레일유통이 성심당 측에 요구한 재계약 조건은 임대료 4억4000만원이나 됐다는 것이다. 성심당은 지난 2019년부터 5년간 매출액의 5%에 해당하는 수수료율을 적용받았다. 올해 4월부로 임대 계약이 끝나자, 코레일유통이 수수료율을 매출액의 17%로 다시 제시했기 때문이다. 성심당은 무리한 요구라며 대전역에서 나갈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코레일유통은 현재 전국 기차역에 입점한 모든 업체에 대해 매출액의 최소 17%, 최대 49.9%를 수수료(임대료)를 받고 있다. 그간 성심당에는 최소 수수료율이 적용되지 않았던 셈이다. 코레일유통 측도 “수수료를 무리하게 올리지 않았다”며 “최저 수수료율보다 현저히 낮은 요율로 운영돼 형평성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코레일유통은 대부분의 업체가 매출 대비 30%가 넘는 수수료를 내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며 전체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이경규)는 26일 IPA 사옥(인천광역시 연수구 센트럴로 263)에서 한국수산무역협회(이하 KFTA)와 공동으로 ‘한국수산무역협회 회원사 초청 인천항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달 양 기관이 체결한 ‘인천항 수산식품 수출 활성화 및 수산무역 분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추진된 첫 번째 행사이며, 인천항 인근에 위치한 수산물 수출입업체 15개사가 참여했다. IPA는 인천신항 콜드체인 특화구역, 배후단지 내 냉동·냉장 물류센터 시설 정보, 냉동·냉장 인센티브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서 KFTA는 수입 수산물에 대한 할당관세 현황과 주의사항 안내 등의 정보를 회원사들과 공유했다.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은 “IPA는 창립 초부터 4만 평방미터의 수산물 수출 물류센터를 조성하고 임대료를 감면하는 등 수산물 수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한국수산무역협회와 협력해 수산물 수출입 업계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인천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명회 이후에도 IPA는 KFTA와 공동으로 수출입 박람회 개최, 해외 사무소를 활용한
롯데글로벌로지스가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롯데글로벌로지스의 두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로 ‘지속가능한 가치를 미래세대로 전달합니다’라는 비전 아래 지난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활동 및 성과를 담았다. 보고서는 롯데글로벌로지스의 △ESG 경영체계와 이중 중대성 평가를 설명하는 ‘ESG 펀더멘탈’ △핵심 이슈를 중심으로 한 ‘ESG 코어 밸류 리포트’ △환경·사회·지배구조 각 부문별 추진 사업 및 활동을 정리한 ‘ESG 팩트 북’ 등으로 구성됐다. ‘ESG 펀더멘탈’에서는 ESG 경영 체계, 영향의 심각성과 발생가능성을 기준으로 한 이중 중대성 평가와 이해관계자 참여에 대해서 다뤘다. ‘ESG 코어 밸류 리포트’에서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통해 도출된 5가지 핵심 이슈(안전보건, 기후변화, 윤리 및 준법, 친환경 물류 서비스,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에 대해 리스크 관리 방안과 지표 및 목표를 제시했다. ‘ESG 팩트 북’에서는 환경(환경경영 추진, 탄소배출 저감 활동, 기후변화 대응 등), 사회(인재경영, 인권경영, 안전보건 등), 지배구조(투명한 지배구조, 윤리 및 준법경영 등) 활동 및 성과를 담았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지난 21일 인도네시아 동부 자바 프로볼링고항(Probolinggo) 배후에서 신규 물류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BPA 강준석 사장과 코린도 그룹 승범수 수석 부회장,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허태수 감사, 프로볼링고시 누르콜리스(Nurkholis, S.Sos, M.Si) 시장 대행 등 약 50여 명이 참석했다. BPA는 지난 2021년 인도네시아 한상 기업인 코린도 그룹, KIND와 함께 현지 합작법인인 Probolinggo Logistics Center(PLC)를 설립하고 프로볼링고항 배후 토지 약 23,000㎡를 매입하여 신규 물류센터 건립에 착수하였다. 약 10개월간 공사를 완료한 프로볼링고항 배후 물류센터는 실내 창고 6,120㎡와 오픈형 캐노피 4,000㎡를 갖춘 상온 창고시설로, KOTRA 공동 물류센터로 지정받아 우리 중소·중견 수출기업들의 동부 자바 물류 플랫폼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우리나라 10대 교역 국가인 인도네시아는 인구 규모에서는 2억 7천만명으로 세계 4위, 최근 연 5%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세게에서 섬이 가장 많은 국가로 물류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