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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 교통수단 혁신시대에 발맞춘 조직 전면개편

- 현장중심 프로젝트 사업관리형 조직으로의 개편 및 인사발령 단행

국가철도공단은 국민과 약속한 철도사업 개통공기 준수와 예산집행력 강화를 위해 현장중심의 PM(Project Management) 체계로 조직개편 및 인사발령을 단행했다고 16일(화) 밝혔다.

발주기관으로서 대규모 철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공단은 그동안 사업의 다양한 단계와 공사 종류에 따라 주관부서가 분산되어 있어, 각 부서 간 유기적인 연결이 부족하여 업무가 지연되는 등 적기공정 준수를 저해하는 요인이 발생했었다. 이를 개선하고자 공단은 이번 조직개편에서 현장중심 사업관리(PM) 체계를 도입하였다. 사업단장이 각 분야(토목·궤도·건축·전철전력·신호통신·토지보상 등)의 업무를 총괄하여 공정진행과 예산집행 현황을 보다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정 중요 과제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사업과 철도지하화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하였으며, 민간투자사업의 지속 확대에 대비하고 공단의 설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그간 분리되었던 건설과 시스템 설계를 하나의 본부로 통합하였다. 아울러,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본부에 ‘공사중지권’을 부여하는 한편 기존 연구조직을 철도혁신연구원으로 탈바꿈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실용화 연구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현행)6본부 2실 1원 5지역본부→ (개정)7본부 1원 6지역본부(지역 사업단PM 총 35개) 이번 인사에서는 새로운 시도도 다양하게 이루어졌는데, 신설된 사업관리 조직은 사업의 규모 및 단계에 따라 사업단장을 처장‧부장‧차장급으로 분류하고 사업관리 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들로 채워졌다. 특히, 차장급 사업단장은 직위공모를 통해 지원 받은 후 이사장 심층면접을 거쳐 최종 선발되어 능력 있는 직원들이 마음껏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한편, 조직개편에 앞서 공단 최초로 인재개발처장과 기획예산처장 직위에 업무능력과 리더십을 겸비한 여성 간부를 배치하여 그 어느 때보다 속도감 있고 혁신적인 조직개편을 안정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다.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이성해)은 “이번 현장중심 PM(Project Management) 체계의 조직개편 및 인사발령은 제2의 창립에 견줄 만큼 국가철도공단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터닝포인트.”라면서,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철도건설을 위해 새로운 조직체계에서 직원 모두가 역량을 결집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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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한국통합물류협회 박재억 회장
박재억 한국통합물류협회장이 31일 “진화하는 물류기술에 관심을 갖고 물류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물류서비스 개발에 진력해야 한다”고 신년사를 통해 주문했다.박 회장은 이날 발표한 신년사에서 “기회를 살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물류기업들이 물류패러다임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협회는 내년 새로운 물류기술과 서비스를 우리 물류산업에 확산시키기 위해 화주·물류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이 함께 모여 최적의 물류경영에 대한 방안을 논의하는 협력의 장을 마련하려고 한다”고 밝혔다.이와 함께 박 회장은 “해외 유수의 화주기업들을 초청해 우리 물류기업들과의 매칭 상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라며 “협회가 주관하는 국제물류전시회인 ‘2016 KOREA MAT’를 확대, 개편하고 새로운 물류서비스가 더욱 확산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또 박 회장은 “국내경기 회복지연과 수출부진에 따른 물동량 감소는 우리 물류기업의 수익을 악화시킬 것”이라며 “화주기업은 경기부진에 따른 경영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물류비 인하를 요구할 경우 이에 따른 물류기업의 고통은 가중될 것”이라고 2016년 물류시장을 전망했으며, “정보통신의 발전에 따른 산업간 융복합은 전통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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