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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화물운송시장 동향 (3)

택배화물운송시장 집・배송용 차량 동향 (2014년 4분기)

■ 보험관련 사항
· 2014년 4/4분기 중 택배화물차주의 84.1%가 일반보험회사에 보험을 가입한 반면, 공제조합에 가입하는 경우는 15.9% 수준
· 택배화물차주는 대부분 적재물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택배화물차주의 보험료 총 납입액(1년분)은 97.7만원으로 이 중 자동차 보험료는 97.7만원


주) 자동차 보험료와 적재물 보험료를 구분하여 응답한 경우에 대한 평균치로서,

총 보험료는 설문응답자 전체(법적 가입대상이 아닌 경우 포함)를 고려


■ 운전경력
· 택배화물차주의 화물차 총 운전경력은 평균 8.4년 수준
 - 일반(18.2년), 개별(17.2년), 용달화물차주(15.9년)보다는 운전경력이 짧은 편이며 이는 각각의 화물을 직접 집․배송하는 강한 업무강도와 낮은 시장진입비용에 기인



· 택배화물차주의 택배경력은 6.6년 수준
 - 일반, 개별, 용달화물보다는 택배화물 운송시장의 역사가 짧은 것에 기인



 ■ 운전자 연령
· 택배화물차주들의 운전자 평균 연령은 40.9세 수준
 - 30대 초과~50대 이하 연령이 전체의 76.7%를 차지하며, 이는 강한 업무강도로 인하여 일반․개별․용달화물 차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젊은 차주가 택배화물 운송에 종사



■ 운전자 가족사항
· 택배화물차주들의 운전자 평균 가족수는 3.4명 수준
 - 4인 가족이 전체의 47.6%를 차지



· 국토교통부 제공 (2015년 12월)


기획특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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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한국통합물류협회 박재억 회장
박재억 한국통합물류협회장이 31일 “진화하는 물류기술에 관심을 갖고 물류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물류서비스 개발에 진력해야 한다”고 신년사를 통해 주문했다.박 회장은 이날 발표한 신년사에서 “기회를 살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물류기업들이 물류패러다임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협회는 내년 새로운 물류기술과 서비스를 우리 물류산업에 확산시키기 위해 화주·물류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이 함께 모여 최적의 물류경영에 대한 방안을 논의하는 협력의 장을 마련하려고 한다”고 밝혔다.이와 함께 박 회장은 “해외 유수의 화주기업들을 초청해 우리 물류기업들과의 매칭 상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라며 “협회가 주관하는 국제물류전시회인 ‘2016 KOREA MAT’를 확대, 개편하고 새로운 물류서비스가 더욱 확산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또 박 회장은 “국내경기 회복지연과 수출부진에 따른 물동량 감소는 우리 물류기업의 수익을 악화시킬 것”이라며 “화주기업은 경기부진에 따른 경영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물류비 인하를 요구할 경우 이에 따른 물류기업의 고통은 가중될 것”이라고 2016년 물류시장을 전망했으며, “정보통신의 발전에 따른 산업간 융복합은 전통적인

기업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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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글로벌로지스, ESG 경영 성과 담은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롯데글로벌로지스가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롯데글로벌로지스의 두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로 ‘지속가능한 가치를 미래세대로 전달합니다’라는 비전 아래 지난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활동 및 성과를 담았다. 보고서는 롯데글로벌로지스의 △ESG 경영체계와 이중 중대성 평가를 설명하는 ‘ESG 펀더멘탈’ △핵심 이슈를 중심으로 한 ‘ESG 코어 밸류 리포트’ △환경·사회·지배구조 각 부문별 추진 사업 및 활동을 정리한 ‘ESG 팩트 북’ 등으로 구성됐다. ‘ESG 펀더멘탈’에서는 ESG 경영 체계, 영향의 심각성과 발생가능성을 기준으로 한 이중 중대성 평가와 이해관계자 참여에 대해서 다뤘다. ‘ESG 코어 밸류 리포트’에서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통해 도출된 5가지 핵심 이슈(안전보건, 기후변화, 윤리 및 준법, 친환경 물류 서비스,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에 대해 리스크 관리 방안과 지표 및 목표를 제시했다. ‘ESG 팩트 북’에서는 환경(환경경영 추진, 탄소배출 저감 활동, 기후변화 대응 등), 사회(인재경영, 인권경영, 안전보건 등), 지배구조(투명한 지배구조, 윤리 및 준법경영 등) 활동 및 성과를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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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만공사(BPA), 바다의 날 기념 가덕도 천성항 연안 정화활동 실시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바다의 날을 기념해 28일 부산시 강서구 가덕도 천성항 일대에서 연안정화 활동을 벌였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임직원 10여명이 참여해 천성항 인근에 버려진 폐어구와 폐플라스틱, 생활 쓰레기, 해변에 방치된 스티로폼 등을 수거했다. 부산 가덕도에 위치한 천성항은 오토캠핑장·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있는 친수공간으로, 캠핑을 즐기러 온 관광객이나 낚시꾼들이 버리고 간 일반·생활 쓰레기 등이 많이 발생한다. BPA는 2022년부터 해마다 천성항 일대에서 자체 연안정화활동을 벌여 인근 해안 쓰레기 수거를 통해 지역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천성항 정화 활동에 필요한 마대는 부산시 강서구 가덕도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원했다. 한편, BPA 일부 직원들은 같은 날 부산해양경찰서가 주최한 바다의 날 기념 해양보전활동에도 참여했다. 영도구 봉래동 물양장 일대에서 부산광역시, 해군 등 유관기관 직원 100여명과 함께 해양 쓰레기를 수거하고 플로깅 및 캠페인을 전개했다. BPA 이상권 본부장은 “바다의 날을 기념하여 유관기관들과 협업하여 이러한 행사를 개최한 것을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지속가능한 부산항 조성과 해양환경보전을
일본차 부정 인증 관련, 국내 일본 수입차 제작결함조사 착수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최근 언론에 보도된 일본 토요타 등 5개 자동차 제작자(38개 차종)의 부정 인증과 관련하여 해당 차종의 국내 수입 판매 여부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동일한 차량 형식으로 국내에 수입된 차종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토요타 렉서스 RX 및 야마하 이륜자동차 TMAX와 Y ZF-R3에서 일본에서 문제가 되었던 부정 인증 부품과 동일한 엔진 및 경음기가 각각 장착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은 부정 인증 부품 장착이 확인된 토요타 렉서스 RX 및 야마하 TMAX 등 2차종에 대한 제작결함조사에 6월14일 착수하여 현재 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 아울러, 부정 인증에 해당하지는 않으나 국내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하여 현재 수입․판매되는 렉서스 RX의 엔진출력 등에 대하여 선제적으로 결함조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일본 내 조치동향 및 국내 일본 수입차에 미치는 영향 여부 등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제작결함조사 결과 대상 차량이 자동차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 관련법에 따라 리콜, 과징금 부과 등 엄정 조치할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