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맑음동두천 12.1℃
  • 맑음강릉 21.0℃
  • 맑음서울 14.2℃
  • 맑음대전 14.0℃
  • 맑음대구 15.1℃
  • 맑음울산 13.0℃
  • 맑음광주 14.9℃
  • 구름많음부산 14.7℃
  • 맑음고창 10.1℃
  • 흐림제주 15.7℃
  • 맑음강화 8.4℃
  • 맑음보은 12.3℃
  • 맑음금산 11.0℃
  • 맑음강진군 12.1℃
  • 맑음경주시 11.3℃
  • 구름많음거제 12.1℃
기상청 제공

[멀리서 다가오는 斷想] 링겔만효과→주인→시너지효과


   김삼기(1959) / 시인, 칼럼니스트

 

각각 다른 조건의 2개 팀을 놓고, 개인의 집단성과에 대한 공헌도 변화 추이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조정경기 실험을 해보면 어떨까?


조정경기 실험은 선수 한 명이 당길 수 있는 힘의 크기를 100으로 하고, 2, 3, 8명으로 이루어진 그룹의 힘의 크기를 확인하는 실험으로,

 

이론적으로는, 2, 3, 8명으로 이루어진 그룹의 힘의 크기가 200, 300, 800의 힘이 나와야 한다.

 

그런데 첫 번째, 조정경기를 해서 이겨도 보상이 없는 A팀의 경우, 2, 3, 8명으로 이루어진 그룹의 힘의 크기는 186(93%), 255(85%), 393(49%)이 나오고,

 

두 번째, 조정경기를 해서 이기면 세계대회 출전권을 주겠다고 한 B팀의 경우, 2, 3, 8명으로 이루어진 그룹의 힘의 크기는 220(110%), 345(115%), 960(120%)이 나온다고 한다.

 

A팀의 경우 조정경기에서 특별히 이겨야 할 명분이 없는 친선게임 정도의 수준이다 보니, 선수 각자가 서로 책임감을 크게 느끼지 못해, 팀 전체의 미션수행에 대한 동기가 떨어지기 때문이고,

 

B팀의 경우, 조정경기에서 이기면 세계대회 출전 자격을 가지게 된다는 목표가 확실하고, 그래서 선수 각자가 서로 책임감을 느끼면서 팀 전체의 미션수행에 대한 동기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바로, A팀의 경우처럼 집단구성원의 수가 증가할수록 성과에 대한 1인당 공헌도가 떨어지는 현상을 링겔만효과(Ringelmann effect)라 하고,

 

B팀의 경우처럼 집단구성원의 수가 증가할수록 성과에 대한 1인당 공헌도가 상승하는 현상을 시너지효과(synergy effect)라 한다.

 

1900년대 초 프랑스의 농업기술자였던 링겔만은 영농 생산성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수레를 끄는 말 두 마리의 능력이 한 마리 말이 수레를 끌 때 보이는 능력의 2배가 채 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해서 링겔만은 구성원들의 집단성과에 대한 공헌도 변화 추이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사람을 대상으로 줄다리기 실험을 했다.

 

개인이 당길 수 있는 힘의 크기를 100으로 본다면 이론적으로 2, 3, 8명으로 이루어진 그룹은 200, 300, 800의 힘이 나와야 한다.

 

그런데 결과는 2명의 그룹은 186(93%), 3명의 그룹은 255(85%), 8명의 그룹은 겨우 392(49%)의 힘의 크기만 작용한 것이다. (A팀은 링겔만의 실험결과 적용)

 

링겔만 효과는 개인이 혼자 일할 때보다 집단에 속해 있을 때 노력을 덜 투입하는 성향을 일컫는 용어인 사회적 편승(social loafing)과 동의어로 간주되고 있다.

 

링겔만 효과는 개인별 공헌도가 분명하게 확인되지 않는 상황이나 팀 성과에 대한 책임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자주 나타난다.

 

대중시대를 지나 다중시대에 들어선 현대의 국가나 기업은 이제 링겔만효과를 시너지효과로 전환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대중시대는 개인의 가치가 전체의 가치를 위해 희생했지만, 현대의 다중시대는 개인의 가치가 전체의 가치 때문에 희생되어서는 안 되는 시대다.

 

그래서 국가나 기업이 시너지효과를 낸다는 게 무척 힘들고, 오히려 링겔만효과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힘든 구조로 되어 있다.

 

국가나 기업이 시너지효과를 내는데 주력하기 보다는 링겔만효과를 완화하는 데 더 관심을 가지는 이유가 바로 다중시대의 특징 때문일 것이다.

 

전문가들은 링겔만효과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개인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갖게 하고, 심지어는 소명의식을 갖게 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링겔만효과를 완화한다는 게 무척 어렵다는 게 일선에서 뛰는 경영자들의 의견이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머슴의식 속에 있는 개인에게 주인의식을 갖게 한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라, 개인을 주인으로 실제 만들어주어야 전체에서 시너지효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전에 단상에서 언급했듯이, 구로디지탈단지 안에 있는 모 회사의 모든 직원 연봉이 1억 원이 넘을 정도로 알짜 회사가 된 이유가 전 직원이 골고루 지분을 갖고 주인의식이 아닌 실제 주인이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사실을 우리는 명심해야 할 것이다.

 

금번 6.1 지방선거에서 유권자가 한 표를 행사하는 것도 주인의식이 아닌 실제 주인으로 참여해야 링겔만효과가 아닌 시너지효과가 날 것이다.

 

주인의식을 가지고 유권자가 높은 지위의 단체장이나 지방의원을 뽑는 게 아니라, 지자체의 주인인 유권자가 지자체의 머슴을 뽑는 6.1 지방선거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링겔만효과에서 시너지효과로 가는 길목에는 주인의식'이 아닌 실제 '주인'이 있다는 사실을 우리 국가와 기업이 잊지 말아야 한다.

 

[단상]

오늘도 하는 일마다 주인 자격으로 참여해서, 개인은 물론 전체에도 시너지효과를 내는 멋진 하루가 되시기 바랍니다.

 


기획특집

더보기
[신년사] 한국통합물류협회 박재억 회장
박재억 한국통합물류협회장이 31일 “진화하는 물류기술에 관심을 갖고 물류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물류서비스 개발에 진력해야 한다”고 신년사를 통해 주문했다.박 회장은 이날 발표한 신년사에서 “기회를 살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물류기업들이 물류패러다임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협회는 내년 새로운 물류기술과 서비스를 우리 물류산업에 확산시키기 위해 화주·물류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이 함께 모여 최적의 물류경영에 대한 방안을 논의하는 협력의 장을 마련하려고 한다”고 밝혔다.이와 함께 박 회장은 “해외 유수의 화주기업들을 초청해 우리 물류기업들과의 매칭 상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라며 “협회가 주관하는 국제물류전시회인 ‘2016 KOREA MAT’를 확대, 개편하고 새로운 물류서비스가 더욱 확산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또 박 회장은 “국내경기 회복지연과 수출부진에 따른 물동량 감소는 우리 물류기업의 수익을 악화시킬 것”이라며 “화주기업은 경기부진에 따른 경영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물류비 인하를 요구할 경우 이에 따른 물류기업의 고통은 가중될 것”이라고 2016년 물류시장을 전망했으며, “정보통신의 발전에 따른 산업간 융복합은 전통적인

기업물류

더보기
CJ대한통운, 로봇 ‘스팟’ 활용 택배배송 실증…미래형 물류 서비스 구축
혁신기술기업 CJ대한통운이 택배 라스트마일(Last Mile) 배송로봇 도입을 테스트한다. 분류∙피킹 등 물류센터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뿐 아니라 최종 배송 단계까지 물류 전(全) 단계에 걸쳐 첨단 기술을 적극 접목해 미래 물류기술 구현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기아, 현대건설, 로봇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와 함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개 ‘스팟(SPOT)’을 활용한 택배 라스트마일 로봇배송 실증 사업을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실증 사업은 고객에게 마지막으로 상품이 전달되는 라스트마일 배송 단계에서 로보틱스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진행됐다. 실증 사업은 지난 17일부터 25일까지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라피아노 삼송’에서 진행됐다. CJ대한통운 택배기사가 차량에 스팟과 택배 상품을 상차해 배송지로 이동한 뒤, 스팟과 택배 상품을 하차시키면 스팟이 적재함에 택배를 실은 채 고객의 집 앞까지 물품을 배송하는 방식이다. 배송완료 후 스팟은 차량으로 복귀해 남은 택배를 실은 후 추가 배송을 이어간다. CJ대한통운은 실증 사업을 위해 필요한 택배차량과 물량 등 제반 환경을 제공했으며, 실제 택배상품이 안정적으로 고객에게 전해

정책/IT

더보기

교통/관광

더보기

해상/항공

더보기


닫기



사진으로 보는 물류역사

더보기

갤러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