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해외직구 통합 서비스 포털 구축

2016.04.01 07:59:55

해외직구 정보, 통관·배송·환급 서비스 제공

관세청이 3월 30일 서울세관에서 이돈현 관세청 차장 주재로 학계, 경제계, 연구기관, 소비자단체 등 민관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2016년 관세청 정부3.0 자문단 회의’를 개최했다.


관세청은 정부3.0 ’15년 추진성과와 ’16년 추진 계획 및 해외직구 포털 구축 등 10대 핵심과제를 보고하고 민간 위원들의 다양한 의견수렴 및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관세청은 핵심 추진과제로 해외직구 단계별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외직구 정보와 통관·배송·환급 서비스들을 한번에 제공하는 ‘국민안심 해외직구 통합 서비스 포털’을 구축키로 했다.


포털에서는 한국소비자원과 협업으로 해외직구 단계별 피해사례 및 유의사항 등 사전 피해예방 정보뿐만 아니라, 사이트에서 알려주는 단순 제품가격 이외에 환율적용 금액, 배송비, 세금 등을 포함한 ‘총 구매비용 산출 서비스’를 제공하여 현명하고 안전한 해외직구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관세청은 이번 포털 구축을 통해 국민들이 해외직구로 인한 피해사례, 해외직구 총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하고, 수입신고, 반품 및 환급 등 각종 해외직구 절차 진행을 한 곳에서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비자의 편의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관세청은 "국민들은 저렴한 가격,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해외직구를 선택하지만 복잡한 구매절차, 추가비용(관세+해외배송비+대행수수료+환율 등), 긴 배송기간 등을 고려하지 않으면 오히려 국내구매보다 손해를 볼 수 있고, 불량·짝퉁물품 배송, 반품·사후서비스(AS) 곤란 등으로 더욱 큰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관세청은 소비자 맞춤형 해외직구 포털 구축을 위해 해외직구 경험이 많은 국민들과 민간의 전문가들이 직접 포털 디자인 및 구축에 참여하는 ‘국민 디자인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관세청은 핵심과제의 하나로 해외 이사화물 정보를 사용자 중심으로 개편하고 기관 간 정보공유를 통해 차량 등 이사화물에 대한 모든 정보(수입통관‧검사‧등록)를 통합 안내하는 ‘해외 이사화물 통합 정보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김종석 기자 kmpress@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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