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 IT콘텐츠, 스타트업 아이디어로 개발

2016.03.02 14:40:51

4억 규모 15개 내외 업체 선정, 서울-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공모


서울시가 민간 스타트업들이 가진 참신한 아이디어를 사업화‧운영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IT기반 서울관광 콘텐츠‧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시는 이미 개발되어 교통, 언어불편 해소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 우수 관광IT서비스도 별도 선정해 서울관광 홈페이지, 관광안내소, 국제트래블마트 등에 전면 홍보, 확산하기로 했다.


최근 관광 트렌드가 명소관람 중심의 ‘단체관광’에서 모바일을 활용한 체험 위주의 ‘개별 관광’으로 옮겨감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이 민간의 우수한 IT콘텐츠․서비스를 통해 서울의 도시 일상과 숨겨진 매력을 보다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서울-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는 총 4억 규모로, 15개 내외의 업체를 선정, 심사를 통해 최소 2천만 원에서 최대 4천만 원까지 사업추진비를 차등 지원한다.


시는 이들 15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자치구, 관광사업자 단체 등 유관기관과 네트워킹 및 멘토링까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공모대상은 외래 관광객이 서울의 숨은 매력을 편리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IT 기반의 콘텐츠 및 서비스를 개발‧운영하는 사업으로, 공모분야는 지정주제와 자유제안으로 나뉜다. 지정주제는 모바일을 활용해 여행정보를 찾는 자유여행객의 증가, MICE 산업 확대에 따른 관광수요 발생, 쇼핑관광을 선호하는 관광객 트렌드 등을 반영해 7개 분야로 선정됐다.


신청자격은 창업 7년 이하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로서, 신청자는 공고문에 기재된 지정주제를 선택하거나 자유롭게 주제를 선정해 프로젝트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서울관광 우수 IT 서비스’는 우수한 서비스를 개발‧제공하고도 스타트업이란 이유로 홍보가 잘 안 된 케이스들을 발굴, 관광객에게 알리고 이용을 활성화하자는 취지로 추진된다.


선정분야는 ▴체험여행상품 제공 ▴교통불편해소 ▴기타(언어불편 해소 서비스, 숙박편의제공 등) 등 관광객이 서울관광에 유용한 IT 서비스다. 최소 6개월 이상 서비스를 운영한 실적이 있는 서비스의 경우에 신청할 수 있다.


서울관광 프로젝트 공모전과 서울관광 우수 IT 서비스에 신청 하고자 하는 기업은 '16. 3.16(수)까지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김종석 기자 kmpress@daum.net
Copyright @2015 물류on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주)물류on뉴스 | 서울 강서구 마곡중앙로59-21 819호 | 등록번호 : 서울, 아 03967 | 등록일: 2015.11.5 | 발행일: 2015.12.1 전화 02-6347-1387 I 팩스 02-718-5700 I 발행인 신재명 I 편집인 김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