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4월 15일(월) 오전 9시 45분 서울 한국해운빌딩에서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 주재로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에 따른 해상 수출입물류 영향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 참석 : 해수부(차관 주재), 한국해운협회, HMM, 현대글로비스, 유코카캐리어스, 팬오션, 에이치라인, 장금상선 등 관련 국적선사, 한국무역협회 이란혁명수비대는 현지시간 13일 밤 11시 이스라엘을 향해 무인기 및 미사일 공격(작전명 진실의 약속)을 감행했다고 발표했으며, 이날 공격 전 호르무즈 해협에서 포르투갈 선적 컨테이너선을 나포했다. 해양수산부는 중동정세 불안에 대응하여, 작년 12월 예멘 후티 반군의 민간선박 공격 때부터 민‧관 합동 비상대응반을 운영하여 수출입 물류 지원을 시행해 오고 있다. 특히, 화물 선적공간이 부족한 북유럽 노선에 1만 1천TEU급 컨테이너 선박 1척을, 지중해노선에 4천~6천TEU급 컨테이너 선박 3척을 임시 투입하고, 선복 확보가 어려운 중소기업에는 항차당 1,375TEU의 전용 선적공간을 배정하여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오늘 회의를 계기로 수출입물류 비상대응반을 호르무즈 해협 등 중동 타 지역까지 확대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우리 해운선사가 저시황기를 극복하고 친환경 선대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해운산업 경영안정 및 활력 제고 방안」을 마련하여 4월 15일(월)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발표하였다. 2022년 초부터 급격히 하락했던 해상운임은 올해 주요국 경기회복 지연, 대규모 신조선 인도 등으로 인해 팬데믹 이전 수준에서 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 ‘컨’ 운임지수(SCFI) : (’20)1,265 → (‘21)3,792 → (’22)3,410 → (‘23)1,006 / (’24.4.3.) 1,745 건화물 운임지수(BDI) : (`20) 1,066→(‘21) 2,943 → (’22) 1,934 → (‘23) 1,378 / (’24.4.5.) 1,628 올해 이후에도 대규모 선박 인도에 따른 공급 증가, 지역 분쟁에 따른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저운임 상황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시황기가 장기화될 경우 국적선사의 경영악화가 우려되므로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 * 세계무역 성장률(IMF) / 선복량 증가율(Clarkson) : (`23e) 0.9% / 7.7% → (`24e) 3.5% / 6.9% 또한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집약도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해를 위해 바다내비 단말기 구매 및 설치 비용의 50%를 지원하는 ‘바다내비 단말기 6차 보급사업’을 4월 9일(화)부터 시행한다. 해양수산부는 2021년 1월부터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을 이용하는 바다내비 단말기를 통해 우리나라 연안으로부터 100km 해역까지 운항 중인 선박에 바다날씨 등 해양안전정보, 충돌·좌초 경보, 전자해도 등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더 많은 선박들이 바다내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바다내비 단말기 구매 및 설치 비용의 50%를 지원하는 보급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올해 바다내비 단말기 6차 보급사업의 지원 대상 선종은 어선과 일반선박*이며, 보조금의 최대한도는 선박 1척당 250만 원이다. 최대한도를 기준으로 하면 650여 척의 선박이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여객선, 화물선, 기타선 등 「선박법」에 따라 등록된 선박(레저기구 등은 제외) 바다내비 단말기 보급사업 지원대상 및 금액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누리집(http://www.komsa.or.kr)에서 확인하거나, 바다내비 통합안내창구(1877-4145)에 문의하
산업통상자원부는 통상과 외교 부처의 실국장급으로 구성된 정부 대표단이 29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한다고 밝혔다.이들은 인플레이션 감축법 가운데 미국에서 제조한 전기차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한 조항과 관련해 미 의회와 행정부 주요 인사들을 만나 협의할 계획이다.정부 대표단은 미국 측에 국내 우려와 업계의 입장 등을 전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대표단은 이와함께 미국에 진출한 배터리 업계와 간담회를 열어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정부 지원 방안도 논의하기로 했다.정부는 다음 달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에 이어 이창양 산업부 장관이 미국을 방문해 인플레이션 감축법과 관련한 고위급 협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 분야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중소·벤처기업을 선정하는 '일.취.월.장'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2020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세 번째를 맞는 이번 공모전은 국토교통분야 기술 개발을 통해 기업의 성장과 민간 일자리 창출을 이룬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공모대상은 우수 기술을 토대로 지난 1년 간(2021년 7월~2022년 6월) 사업화(매출 증대) 및 신규채용 실적이 우수한 국토교통 분야 중소·벤처기업이다. 22일부터 내달 23일까지 기업지원허브 누리집에서 접수를 진행한다. 올해는 새싹기업(스타트업) 및 청년 창업 기업도 선정될 수 있도록 시상의 절반을 창업 7년 미만 기업에게 수여하고, 심사 시에도 청년 창업 중소기업의 경우 가점을 부여한다.국토부는 지난 1년간의 일자리 창출 성과 및 매출실적, 지역사회 상생 및 지역경제 활성화 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 기업 7곳을 선정한다.최우수상에는 국토부 장관상과 500만원의 상금이, 우수상 및 장려상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장상과 200만~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아울러 모든 참여기업에는 국토교통부가 운영 중인 기업지원프로그램을 매칭해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대표 나희승)는 19일 KTX의 약 2배 길이(777m)인 50량 규모 장대화물열차를 경부선 오봉역-부산신항역(402.3km) 구간에서 시험운행 한다고 밝혔다. 철도공사는 지난 2017년 길이 1.2km 80량 장대열차를 부산신항역-진례역(21.3km) 구간에서 시험 운행한 바 있으나, 1km가 넘는 길이의 열차를 운영할 시설이 갖춰지지 않아 상용화에는 나아가지 못했다. 국토부와 철도공사는 과거 사례를 바탕으로 상용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33량 66TEU(약 800톤)인 현재보다 높은 수송력을 지니면서, 국내 철도 여건에 부합하는 50량 장대열차(100TEU·약 1천200톤)를 실제 영업과 가장 유사한 조건에서 시험하기로 했다. 국토부와 철도공사는 시험에 앞서 부산신항-진례(21.3km), 부산신항-가천(98.1km)을 운행하며, 운행안전성을 사전점검했다. 국토부는 시험운행 이후, 경부선에 장대화물열차 대피선로 확충을 검토하는 등 상용화를 뒷받침하는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국항만만물류협회(회장 노삼석)는 11일 오전 11시에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에 위치한 협회 회의실에서 ‘항만물류안전협의회 발족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족식에는 CJ대한통운(주), KCTC, (주)동방, 동원로엑스(주), (주)선광, 세방(주), 인터지스(주), (주)한진까지 8개사의 항만안전 담당 부서장이 참여해 항만 내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작년에 연이은 항만 근로자 안전사고가 발생해 항만내 근로자들의 안전 확보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지면서 ‘안전’이란 키워드가 모든 산업계에 화두가 되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7월 '항만사업장 특별 안전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같은해 8월 '항만안전특별법'을 제정해 항만 안전 관리를 강화했다. 항만안전특별법은 올해 8월 시행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또 지난 4월 '2022년 항만하역요금'을 인가해 항만안전관리비를 신설하는 등 항만물류업계가 항만안전시설 투자 비용을 충당할 수 있도록 했다.
퀵서비스·택배 기사 등 고위험·저소득 노무 제공자의 산재보험료 50% 경감이 내년 6월까지 1년 연장된다. 근로복지공단은 이같이 전하면서 산재보험료 50% 경감 대상 직종을 6개에서 9개로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기존 6개 직종은 택배 기사, 퀵서비스 기사, 대리운전 기사, 가전제품 설치원, 방문 점검원, 화물차주다. 추가된 3개 직종은 유통배송 기사, 택배 지·간선 기사, 특정품목운송 화물차주다. 공단은 산재보험료를 사업주와 절반씩 부담하는 노무 제공자들이 산재보험 신고를 기피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작년 7월부터 지난달까지 1년간 6개 직종의 보험료 절반을 경감해줬다. 그 결과 노무 제공자 78만7천여 명이 보험료 약 398억원의 부담을 덜었다. 공단 강순희 이사장은 "이번 산재보험료 경감 연장으로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무 제공자의 부담이 완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물류를 3대 핵심 사업으로 키우고 있는 삼성SDS가 미국 스타트업에 지분투자를 하고 플랫폼 경쟁력을 높인다.삼성SDS는 삼성벤처투자펀드(SVIC)를 통해 해상물류 가시성 기술을 보유한 미국 스타트업 비전(Vizion)사에 지분 투자를 했다고 5일 밝혔다.구체적인 투자 규모와 비중은 공개하지 않았다.물류 가시성은 화물이 출발하고 도착하는 시간과 위치 정보 등 물류 흐름 전 과정을 눈으로 확인하게 해 주는 기술이다. 기업들이 고객에게 적기에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고, 리스크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하려면 꼭 필요한 요소다.비전은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전세계 해운 선사, 항만터미널 등으로부터 화물 위치 정보 등 주요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한다. 또 이를 분석해 정확도가 높은 화물 운송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삼성SDS는 이 회사가 제공하는 화물 위치 정보를 자사 디지털 물류 플랫폼 '첼로 스퀘어(Cello Square)'와 연계해 화물 운송 트래킹, 선박 스케줄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화물 도착시간 예측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이에 따라 화주는 선적·환적·도착항 등에서의 화물 출발·도착시간, 실시간 위치 트래킹, 운송 모니터링 등 글로벌 전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