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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성혁 해수부 장관 "해운항만 등 주력산업의 재도약 성과 보일 것"

'대형화·규모의 경제 실현' 해운산업 매출액 40조 달성
자율운행 선박 등 스마트화 '속도'...해양로봇 등 육성
"글로벌 해양모델 선도국가 구현 실현을 위해 나아가자"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31일 "국적 원양선사의 경영실적 개선을 가시화하고, 해운항만 기업의 규모화와 대형화를 실현해 해운산업 매출액 40조원을 달성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이날 2020년 신년사를 통해 "2020년에는 국민들과 종사자가 체감할 수 있도록 주력산업 재도약의 실질적인 성과를 보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장관은 "수산물 수출액 26억 달러를 달성하는 한편, 수산분야 공익형 직불제 도입을 추진하는 등 잘 사는 수산업을 만들어가겠다"면서 "양식어장 재생, 저온유통체계 구축 등 생산과 유통, 소비까지 이르는 수산물 위생안전 관리 체계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해양수산의 스마트화와 신산업 육성 사업 등에 대한 추진 의지도 밝혔다. 자율운항선박, e-Navigation, 스마트 항만과 스마트 양식 등 4대 핵심선도사업에 속도를 내는 한편 해양바이오, 해양로봇과 스마트 장비 산업 등 해양수산 5대 핵심신산업도 전략적으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문 장관은 "이를 통해 오는 2030년까지 11.3조원 규모의 해양수산 신시장을 창출하고, 매출 1000억원 이상의 오션스타 기업을 발굴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해양수산 전 분야의 위험관리 역량을 높여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장관은 "여객선, 어선, 화물선 등 선박별 안전 위해요소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특히, 어선사고 예방을 위해 어선안전설비 강화할 방침"이라며 "기상악화 시 입출항 및 위치관리도 대폭 강화하는 하는 등 재해로부터 안전한 연안과 항만을 구축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문 장관은 2020년 해양수산부가 나아갈 방향으로 ‘글로벌 해양모델 선도국가 구현’을 제시했다.

그는 "글로벌 해양모델 선도국가는 해양수산 각 분야에서 확보한 뛰어난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해양의 규범 정립을 선도하고,
세계 바다의 공동 번영과 지속가능한 이용에 기여해 다른 국가가 세계가 벤치마킹하는 나라를 의미한다"며 "이는 해수부가 이뤄온 성과와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일과 맞닿아 있는 만큼 이를 목표로 힘차게 항해하자"고 당부했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서울 35개 전통시장 먹거리‧특산품‘2019 서울전통시장박람회’ □ 광장시장 빈대떡, 뚝도시장 건어물, 서울약령시장 한방제품, 강동명일시장 천연염색 모자와 스카프까지… 서울지역 전통시장의 대표 먹거리와 특산품이 한자리에 모인다. □ 서울시는 11월 8일(금)~9일(토) 양일간 서울광장에서「2019 서울전통시장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서울시내 20개 자치구 35개 전통시장이 참여하며, 주간시장(10시~18시)과 야시장(17시~22시)으로 나눠 특색 있는 분위기를 체험할 수 있다. □ 전통시장은 예부터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공간을 넘어 각 지역의 독특한 생활문화를 보여주는 공간이었다. 하지만 대형마트의 골목상권 진출과 시민들의 생활방식 변화로 전통시장을 찾는 시민들의 발길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이 현실이다. □ 이번에 개최하는 ‘전통시장박람회’는 각 시장별로 다채로운 볼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해 상품홍보는 물론, 전통시장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 특히 이번 행사는 서울상인연합회 주최가 되어 각 자치구별 대표 전통시장을 선정하고 판매물품에 대한 원산지, 가격 등에 대한 꼼꼼한 사전심사를 거쳐 시민들에게 선보이는 것이 특징. 또한 프로그램도 상인들이 직접 구성해 상인-시민의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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