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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일본 뱃길 승객, 90% 이상 줄었는데…항공은 증가세

지난 7월 한일 관계 악화에 따른 일본 불매 운동 이후 부산에서 일본으로 가는 여행객 수와 배편의 급감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부산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지난달 부산과 일본 대마도, 후쿠오카, 시모노세키, 오사카를 오가는 4개 항로 국제여객선 승객은 3만1,375명으로 지난해 기간 34만3,497에 비해 90.86% 감소했다.

 

일본 측의 수출규제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일본 불매운동이 시작된 지난 7월 35.0%였던 승객 감소 폭이 8월 68.8%, 9월 80%에서 11월에는 90%를 넘어섰다.

 

항로 별로는 한국인이 대부분이었던 대마도 승객이 가장 크게 줄었다. 11월 부산과 대마도를 오간 승객은 9,890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 21만2,152명에 비해 95.3% 줄었다. 오사카는 63.8%, 시모노세키는 69.1%, 후쿠오카는 6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8월부터 시작된 여객선의 감축 운항과 휴항이 12월에는 더 늘었다. 하루 6편 가량이던 부산∼대마도 항로 여객선은 12월 중순부터 일본 선사가 운영하는 여객선만 남고 모두 휴항에 들어간다. 11월까지는 니나호와 오션플라워호가 격일제로 부산과 대마도를 왕복했는데, 니나호가 12월 1일부터 31일까지 휴항을 공지했다. 오션플라워호도 9일부터 25일까지 휴항에 들어간다. 부산∼대마도 항로 여객선은 대마도를 거쳐 후쿠오카까지 운행하는 일본 JR큐슈고속선의 비틀호와 비틀3호만 남았다.

 

오션플라워호 선사인 대아고속해운 측은 이번 휴항이 선박검사 때문이라고 공지했지만 승객 감소의 영향이 크다고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또 부산과 일본을 오가는 국내외 선사들은 경영에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일본을 오가는 항공 여객은 증가 추세다. 한국공항공사 부산본부에 따르면 7월 5.9%까지 줄었던 승객이 8월 32.9%, 9월 47.3%, 10월 62% 수준까지 올라갔다. 지난달 부산∼일본 항공 노선 이용객은 12만4,798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 29만3,382명에 비해 57.5%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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