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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운정책

11일부터 자율협력주행 주간 “자율협력주행 기술개발업계 한자리에”

- 국토부, 11일부터 7일간 자율협력주행 주간 지정

- 화물차 군집주행 기술시연·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 등 개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1월 11일에서 15일까지 일주일 동안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상호호환성 시험, 군집주행 기술 시연, 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를 집중적으로 개최하는 자율협력주행 주간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달 15일 ‘미래자동차 국가비전 선포식’을 통해 ‘자율주행 기반의 미래교통체계 실현 전략’을 발표하였다. 자율협력주행은 자율주행차가 도로 인프라(기반시설) 또는 다른 자동차와 통신하며 스스로 위험상황을 극복하는 기술*로, 이번 전략의 핵심요소 중 하나이다.
* 자율주행차량 센서로 주변환경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는 경우에도 차량 간, 차량-인프라 간 통신으로 정보를 받아 차량센서 한계를 보완

이번 자율협력주행 주간을 통해 국가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후속조치를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율협력주행 주간 행사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상호호환성 시험 및 기술교류회(11.11~15) >

자율주행 시험도시인 경기도 화성 케이 시티(K-City)에서 일주일간 다양한 기업에서 제작한 단말기·기지국 등 자율협력주행 통신 장비들이 서로 이상 없이 정보를 주고받는지 시험하는 상호호환성 시험행사를 개최한다.

상호호환성 시험행사는 2018년 상반기를 시작으로 4회째를 맞는다. 미국에서만 진행되던 상호호환성 시험을 해외 인증기관과 협력하여 국내에서 개최함으로써 국내기업들이 기술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손쉽게 기술보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왔다.
* 47개 제품, 9억4천만 원 절감추정(해외출장비, 시험참가비 등 제품당 2천만 원 절감)

이번 시험행사에는 현대모비스, LG이노텍, 이씨스 등 20개 기관이 참여한다. 특히 기존 시험과 달리 케이 시티 시험도로를 활용한 실도로 주행을 통해 급제동, 급가속 정보 제공 성능도 확인할 예정이다.

한편, 시험행사 첫날인 11일에는 자율협력주행 통신 및 보안 관련 기술교류회와 기업간담회도 개최된다.

NXP, 퀄컴 등 통신 관련 선도기업이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다양한 통신기술에 대한 의견수렴을 통해 자율협력주행 산업 발전방향 및 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 화물차 군집주행 여주시험도로 시연(11.12) >

12일 화요일에는 여주시험도로*에서 트레일러가 연결된 40톤급 대형트럭 2대로 화물차 군집주행 기술을 시연할 예정이다.
* 자율협력주행 기술개발을 위해 중부내륙 고속도로 내 7.7km 구간에 구축한 전용시험장으로서 도로차선 및 시설이 일반고속도로와 주행조건이 동일

이번 시연에서 국토부는 ‘V2X(차량-사물 간 통신)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 사업을 통해 개발된 ▲ 군집차량 대열유지 기술, ▲ 일반차량이 군집차량 사이에 끼어들 때 차량간격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술, ▲ 전방 위험상황 발생 시 차량 간 통신을 통한 동시 긴급제동 기술 등을 선보인다.
* (사업비) 131억원 (기간) ’18.4∼’21.12 (연구기관) 도공, 현대차, 카카오, 국민대, 아주대 등

국토부는 2021년까지 군집주행 차량을 4대까지 확대하여 실제 고속도로에서 실증하고, 실시간 군집주행 운영관리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경쟁력 있는 기술을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군집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 연비 향상*, 배출가스 저감 등의 효과와 함께 대형 교통사고 발생 감소도 기대된다.
*선두 화물차량은 4.5%, 후속차량은 10% 정도의 연비개선 효과

국토부는 연구개발 성과를 민간이 활용하여 상용화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 컨설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11.15) >

마지막으로 15일 금요일에는 코엑스에서 국토부가 마련 중인 자율차 사이버보안 지침의 초안을 민간에게 공개하는 ‘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를 개최한다.

자율차 사이버보안 안전성 확보는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필수조건이다. 그러나 국제기준이 아직 마련되지 않아 자율주행 관련 국내 기업들이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민간 기업이 자율차 개발 시 참고할 수 있는 자율차 사이버보안 지침이 마련되면 이와 같은 어려움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날 세미나에서는 UN WP.29 사이버보안 전문가기술회의* 의장단을 비롯한 국내외 전문가 발표 및 토론도 함께 진행하여 국제 안전기준 동향 및 국내 사이버보안 준비 현황을 공유할 예정이다.
* UN WP.29 사이버보안 전문가기술회의: UN 산하 자동차 보안 안전기준 국제협의기구로 우리나라, 독일, 미국, 일본 등 국가, 관련단체 등 참여 중

국토교통부 김상석 자동차관리관은 “이번 자율협력주행 주간을 통해 자율주행 생태계 활성화, 기술개발 지원, 관련제도 정비와 같은 다양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한 ‘미래자동차 산업발전 전략’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후속조치를 추진하고 체계적인 준비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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