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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CJ로킨, 중국 국제수입박람회 식품·식자재 운송한다"

 

CJ대한통운은 중국 CJ로킨이 오는 5일부터 10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되는 제2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CIIE, 이하 박람회)의 공식 '외식·식품 보장 배송물류업체'로 행사에 사용되는 각종 식품, 식자재의 운송을 수행한다고 4일 밝혔다.

CJ로킨은 박람회 기간 중 공식 식품 공급처로부터 행사장으로 각종 식품과 식자재를 운송한다. CJ로킨은 20여대의 냉동냉장, 상온차량과 각종 국제행사 경험이 풍부한 운전원과 운영요원 등 전문인력 40여명으로 전담팀(Task Force Team)을 구성해 안전하고 원활한 식품, 식자재 운송에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식품과 식자재는 신선도 및 청결유지가 중요한 만큼 운송과정에서도 철저한 온도관리가 필요하다. 행사 일정과 주관처가 요구하는 수준에 부합하는 물류 수행 역량도 갖춰야 한다.

이에 따라 업체 선정 역시 여러 단계의 검증 절차를 거쳤다. 엑스포, 올림픽 등 대형 행사 수행 경험과 자격증, 상하이시 물류협회 회원 자격 보유 등이 기본 요건이며, 상하이시 상무위원회 주관 하에 제 3의 기관을 통한 객관적인 서류심사, 물류센터, IT시스템, 차량 CCTV 설치 여부 현장실사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이 이뤄졌다.

운송과정 또한 상당히 높은 난이도를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박람회는 행사 특성상 모든 식품, 식자재 운송이 야간에 진행되며 상차지 도착, 상차, 운송, 하차 등 모든 절차가 행사 주관처인 상하이 시정부 산하기관들의 치밀한 통제와 전산 시스템에 따라 진행된다. 각 운송절차는 모두 지정된 시간에 이뤄져야 하며 행사 주관처 측 전담요원이 상하차시 식품의 품질안전검사를 시행해 통과된 차량만 행사장으로 들어갈 수 있다.

CJ로킨은 행사 주관처, 공식 식품 공급처 등과 사전에 긴밀한 업무협의를 통해 운송을 위한 각종 정보 등을 면밀히 파악하는 한편 지난 9월부터 총 6회의 사전 리허설을 통해 운전원과 운영요원들 모두가 경로를 숙지하고 각종 돌발 상황 등에 대해 대처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거쳤다.

CJ로킨 CIIE TFT 팀장인 송하이양(宋海洋) 콜드체인 총경리는 "국가적으로 시행되는 글로벌 행사의 공식 업체로 선정돼 자부심이 크며, 완벽한 식품, 식자재 운송수행으로 행사의 성공적인 완료에 기여하고 중국 No.1 콜드체인 물류업체로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CJ로킨은 지난 6월 제 11회 세계콜드체인서밋에서 중국 냉동냉장물류 상위 100대 기업 2위에 올라 6년 연속 100대기업에 올랐으며, 지난 3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중국 급식공급체인망 서밋에서 '2019 중국 우수 요식물류서비스 제공업체'로 선정됐다.

한편 중국 상하이 국가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19 제 2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CIIE)는 중국 상무부와 상하이 시정부가 공동 주최하며 세계무역기구와 유엔 산하기구 등이 협력하는 국가급 수입박람회다. 전세계 정재계, 학계 인사들이 모여 세계 경제문제를 논의하는 훙차오 국제경제포럼도 함께 열린다.

36만㎡(10만평) 규모의 전시장에서 제조, 생활, 식품,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전시가 진행되며 10월 기준 글로벌 500대 기업 중 250여개 기업이 참가를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1회 개최시에는 전세계 150여개국에서 3600여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이중 글로벌 500대 기업은 220여개였다. 행사에 참가한 중국 바이어는 40만명 이상으로 알려졌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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