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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출범 첫 국제선 호치민으로 창립 50주년 기념 비행

 

대한항공이 지난 2일 인천공항을 출발해 베트남 호치민으로 향하는 KE683편을 50주년 기념 항공편으로 정하고 기념행사를 열었다고 3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1969년 3월 1일 창립한 뒤 같은 해 10월 2일 서울~호치민 취항을 시작으로 전 세계 각국으로 노선을 확대했다. 호치민은 대한항공 설립 이후 한국 국적 항공사가 최초로 개설한 국제선 도시다.

지난 2일 대한항공은 오후 6시 20분 호치민행 KE683 항공편 출발에 앞서 인천공항에서 대한항공 처음을 축하하는 행사를 열었다. 항공기에 탑승하는 승객 대상으로 50주년 엠플럼으로 디자인된 기념 쿠키와 기념품 등을 증정했다. 기내에서는 주문형오디오비디오(AVOD)를 통해 대한항공의 동남아 노선 개설 소식을 전한 1969년 대한뉴스를 상영했다.

비행기에 타고 내릴 때 방송하는 배경음악으로는 프랭크 시나트라 ‘마이 웨이’, 펄시스터즈 ‘커피 한잔’, 김추자 ‘월남에서 돌아온 김상사’ 등을 방송했다. 역대 유니폼을 입은 개실승무원들이 패션쇼처럼 기내 복도를 지나며 50년 유니폼 변화 모습을 선보이기도 했다.

대한항공은 객실승무원 45명으로 구성된 3개팀이 역대 유니폼 11종을 동시에 입고 근무하는 행사를 11월 6일까지 진행한다. 역대 유니폼을 입고 근무하는 국제선 노선은 호치민을 포함해 LA, 도쿄, 베이징, 홍콩, 싱가포르, 파리, 시드니 등이다. 국내선에서는 김포~부산, 김포~제주 등에서 역대 유니폼을 착용한다.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유니폼은 창립 당시 다홍색 치마에 깃 없는 당시 유행이 반영된 유니폼이었다. 1970년 가수 윤복희씨가 유행시킨 미니스커트 풍을 반영한 유니폼, 1972년 태평양을 첫 횡단해 LA 교민을 감격시킨 유니폼, 1986년 아시안게임과 88서울올림픽 당시 세계를 알린 붉은색 유니폼, 1991년부터 14년 동안 사용한 진한 감색 자켓과 스커트 유니폼, 2005년 세계적인 디자이너 지앙프랑코 페레가 만든 청자색과 베이지색이 조화를 이룬 현재 유니폼 등이다.

이날 기념 비행에는 대한항공 역사를 함께 한 전직 여승무원 동우회(KASA) 소속 회원들도 참여했다. 1969년 10월 2일 호치민 취항식 현장을 경험했던 김태순(75)씨 등 7명은 KE683 항공편에 탑승해 호치민까지 후배 승무원과 함께 비행했다.

김씨는 "50년 전 대한항공 호찌민 등 동남아 노선을 태극 마크를 단 항공기를 타고 설레는 마음으로 오고갔던 기억이 선하다"면서 "50년 세월 동안 고객의 사랑으로 눈부시게 성장한 대한항공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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