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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노조, “CJ대한통운 ‘생활물류서비스법’ 거부”

택배노조 “제 잇속 차리고 책임회피 위해, 통합물류협회 앞세워 생활물류서비스법 거부하는 CJ대한통운 규탄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이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을 거부한다”면서 규탄했다.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은 택배와 배송 대행 등 생활물류서비스를 정식 산업으로 인정하고 육성 및 발전시킨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23일 택배노조는 당일 12시 30분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CJ대한통운이 한국통합물류협회 반대 움직임을 주도하고 있다”면서 “CJ대한통운 택배부문장이 통합물류협회 택배위원징이고, 전임 회장에 이어 CJ대한통운 출신이 한국통합물류협회 회장을 맡는 등 CJ대한통운이 사실상 한국통합물류협회 택배부문 최대 주주이기에, CJ대한통운의 ‘결재’ 없이는 진행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이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을 거부하는 것은, 택배산업을 제 마음대로 좌지우지하며 택배노동자를 노예처럼 부리는 현 구조를 유지하면서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으로 자신들이 짊어질 책임을 회피하기 위함이다”고 말했다.

특히 “CJ대한통운은 ‘갑질 해고 근절! 고용안정 쟁취!’, ‘7시간 공짜노동 분류작업 해결’, ‘대리점 수수료 해결’ 등 택배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한 교섭을 요청한지 1년 8개월이 되어도 노조를 인정하지 않고 무시로 일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CJ대한통운은 지난해 노동조합의 합법쟁의행위와 정당한 노조 활동에 대해 무더기 업무방해 형사고소와 수십억대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며, 시대착오적 노조 탄압 행위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전혀 사실 무근이다”고 말했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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