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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개항이래 최대 컨테이너선 입항

이사벨라호, 길이 400미터, 폭 61미터에 20피트 컨테이너 2만3656개를 실을 수 있는 규모

 

부산항을 관리 운영하는 부산항만공사(BPA·사장 남기찬)는 지난 8월 31일 세계 2위 컨테이너 선사인 스위스 MSC사의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박 이사벨라(MSC ISABELLA)호가 부산항에 첫 입항했다고 1일 밝혔다.

이사벨라호는 길이 400미터, 폭 61미터에 20피트 컨테이너 2만3656개를 실을 수 있는 규모로 개항 이래 부산항에 입항하는 세계 최대 선박이다.

이 컨테이너선은 MSC사가 삼성중공업에 6척, 대우조선에 5척 각각 발주한 2만3000TEU급 규모의 컨테이너선 11척 중 하나다.

이사벨라호는 시속 15~20노트로 항해하며 배기가스 황산화물(SOx) 제거장치인 스크러버 장비가 장착돼 있는 친환경선박이다.


부산항 신항 한진터미널에 입항한 이사벨라호는 2M의 아시아~유럽간 스완(SWAN) 서비스에 정기적으로 투입된다.

전체 운항일정은 청도-부산-닝보-얀티안-탄중팔레파스-수에즈운하-로테르담-펠릭스토우-앤트워프-로테르담-탕제르메드-알제시라스 순이다.

부산항만공사 남 사장은 "2만TEU급 이상 초대형 선박들의 부산항 입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면서 "앞으로도 초대형 선박들의 부산항 기항에 차질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항만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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