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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러 잇는 화물철도 '연결고리' 개발

 
철도연이 한국과 중국, 러시아를 잇는 동북아 국가 간 화물철도 운영을 위해 '동북아 공동화차 가변연결기'를 개발했다. 국가별 화물열차 연결의 구조적 제약을 극복함에 따라 국경 지역에서 화물을 옮겨 싣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충북 청주시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한-중 및 한-러 간 화물철도를 연결해 가변연결기의 호환성 및 성능을 검증했다고 27일 밝혔다.

한국과 중국은 AAR이라는 같은 형태의 연결기를 사용해 국가 간 화물철도 운영이 수월하다. 그러나 러시아는 CA-3이라는 연결기를 사용해 한국 철도차량과 호환이 불가하다.

러시아는 서유럽과 상호 호환이 가능한 연결기를 개발해 사용하고 있지만, 동북아 국가 간에는 아직 화물철도 가변연결기가 적용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북한-러시아 및 중국-러시아, 중국-카자흐스탄 등 동북아 지역 국경에서는 화물을 옮겨 싣는 환적이 불가피해 시간과 비용 낭비가 크다.

이에 따라 철도연은 화물철도 운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가변연결기를 개발했다. 한-러 철도차량 간 호환이 가능해지면 동북아 국가에서 발생하는 환적 시간을 없앨 수 있다.

철도연에서 개발한 가변연결기는 국제기준 및 러시아에서 요구하는 내한성 기준을 모두 충족했으며, 영하 50℃ 혹한에서도 작동한다. 또, 국내에서 운행 중인 25칸 화물열차 연결기 강도를 크게 강화해 50칸을 연결하는 장대화물열차에서도 견딜 수 있는 강도로 설계됐다. 화물열차는 △한국 25칸 △북한 35칸 △중국 50칸 △러시아 70~140칸 등 국가에 따라 다르게 운영한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개발된 가변연결기는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현에 반드시 필요한 철도 상호운영성을 높이는 핵심기술"이라며 "향후 동북아 공동화차의 안정성과 완성도를 강화하고, 이런 철도연의 연구성과가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및 신한반도체제에 기여하도록 기술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북아 공동화차 연결은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 구상과 맞닿아 있는 핵심 사업으로, 남북·대륙 철도를 연결해 신북방 네트워크를 다지기 위한 초석이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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