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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 신항 배후단지 ‘복합물류클러스터’ 계약 체결...내년 1월 착공

 

인천신항 배후단지 복합물류클러스터 조성사업(1차 15만㎡)이 내년 1월 착공을 시작으로 본격 신항시대를 연다.

인천항만공사는 지난해 12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대우로지스틱스 컨소시엄(A부지, 7만5000㎡), 에스엘프로바이더 컨소시엄(B-1부지, 3만7000㎡), GWI컨소시엄(B-2부지, 3만7000㎡)과 ‘인천신항 배후단지 복합물류클러스터’ 조성 및 입주를 위한 사업추진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체결한 사업추진계약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지난 해 12월 말부터 4개월간 3개 컨소시엄에 구성된 8개 기업과 IPA간 협상 끝에 합의를 도출해 냈다.

이날 계약에선 사업추진을 위해 △입주시설의 설치와 운영 △환경 및 안전관리 △사업추진 기간 및 기타 입주자 시설 요건 등 37개 항목을 세부적으로 담고 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각 기업(컨소시엄)은 이번 사업추진 계약서 체결로 정식 입주기업으로 전환된다. 

각 기업들은 앞으로 각종 인허가를 관계기관으로부터 올해 연말까지 승인받은 후 기업별로 배후단지 내 최신 물류시설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번 인천신항 배후단지 1차 15만㎡에 대한 복합물류클러스터 조성은 본격적인 인천신항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상징적인 것으로 고부가가치 화물 중심의 지속가능하고 견고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인천신항 복합물류클러스터에 입주하는 기업은 사업계획서에서 △사업능력 및 자금조달 계획 △화물유치 계획 △고용 및 물류시스템 구축 계획 △건설계획 등의 평가에서 전반적으로 고른 점수를 받은 바 있다. 

한편 인천항만공사는 복합물류클러스터 잔여 부지 8만여㎡(C부지)를 이달 중 추가 공급할 계획이다. 

공사는 지난 입주기업 선정에 부지별로 최대 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감안해 입주를 희망하는 많은 기업들이 입주할 수 있도록 부지를 적절히 분할해 공급할 계획이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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