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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문화

한국교통대, 국회에서 '유라시아 물류발전방안' 세미나 개최

 

한국교통대학교 유라시아교통연구소는 7일 국회의원관 제2세미나실에서 국회의원연구단체인 '통일을 넘어 유라시아로' 및 (사)유라시아평화철도포럼과 공동으로 '유라시아 물류발전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남북협력시대를 맞아 한반도를 넘어 유라시아 대륙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양기대 유라시아교통연구소장(전 광명시장)의 사회로 한국교통대 연구소와 국회의원연구단체, 민간 전문가들이 모여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세미나에서 새로운 남북협력의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유라시아 물류산업의 현주소를 살피고, 나아가 국내 물류산업의 과학화와 고도화를 통한 발전방안을 모색할 뿐만 아니라 중국, 러시아를 넘어 유라시아 국가들과의 교통물류 협력방안도 논의되었다.

한국교통대학교 철도경영물류학과 박민철 교수와 유라시아평화철도포럼 류제엽 고문이 발제를 맡았고, 좌장에는 한국슬라브유라시아학회 이상준 회장, 토론에는 국토교통부 박일하 물류시설정보과장, 진장원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장, 서종원 한국교통연구원 남북인프라연구센터장, 구세주 국회입법조사처 조사관이 참여했다.

이자리에는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바른미래당 이동섭 의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의 노웅래·윤관석·김정호·박정·심기준 의원 등 국회의원 연구단체 의원과 학계 물류업계 전문가 등이 참석, 유라시아 물류산업 및 발전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노웅래 의원은 "유라시아 대륙으로 화물을 나르던 철길로 사람이 다니게 되고, 사람이 다니던 철길로 문화가 전파되고, 문화가 전파된 철길로 평화와 번영이 올 것이라 믿는다"며, "정부와 국회, 학계와 물류업계 관계자가 참석하는 이번 세미나가 남북협력시대를 맞아 새로운 전환기에 들어선 우리 물류산업 발전에 필요한 선제적 방안을 마련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교통대 박준훈 총장은 "철도와 물류산업에 대한 중국의 무서운 발전에 대해 우리나라가 좀 더 철저히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며, "한국교통대 유라시아교통연구소가 다가올 평화시대와 유라시아 국가들의 중심에서 교통 철도분야를 선도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김삼기의 세상읽기] 절기경영, 물류기업이 앞장서야… 자연 극복에서 자연 순응으로,,,, 오래 전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M그룹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시차와 업무시간 차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시차는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 해결할 수 있었지만, 아침 9시에 업무를 시작하여 오후 6시에 업무를 마치는 현지 한국 기업의 시스템과는 달리 아침 7시에 시작하여 오후 3시에 일과를 마치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기업의 근무시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았다. 오후 3시가 넘으면 섭씨 40도를 웃도는 날씨 때문에 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전력을 절감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현지인들은 설명했다. 당시 우리 회사 직원이었던 Mr. Shoaib은 “한국이 자연(날씨)을 극복하는 게 아니라 배반하고 있다”며 나에게 뜨끔한 충고를 해줬다. 최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들이 기상대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하역과 운송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화물취급은 물론 비용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피해가 예상되는 강한 비바람과 태풍 예보 시에는 야적화물을 덮는 시트가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폐타이어나 원목으로 단단히 결박하여 피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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